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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및 보육경험에 관한 연구
Study on Childcare Teachers' Changes of Disability Awareness and Childcare Experience through the Training for Disability Awarenes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69 - 192  

원영미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전공) ,  전지혜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인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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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화하는 장애아동의 보육환경 속에서 장애통합 어린이집의 일반 보육교사가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전후로 어떻게 장애인식 및 장애아 보육실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시의 국공립 장애통합 어린이집 일반 보육교사 9명이었고, 3인씩 3그룹의 포커스면담 및 개별 면담을 통해 경험을 듣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일반보육교사들은 장애인식개선교육 전에 장애아동에 대한 무지함과 막막함, 두려움을 호소하였고, 오히려 비장애아동의 편견 없는 태도로부터 배우기도 하였다.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의 필요와 지식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장애인식개선교육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이후 교사들은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변화 및 보육실천의 방식변화를 나타냈다. 인식과 관련해서는 교사들은 장애아동을 더 이해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비장애아동과 대등하게 대하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보육실천과 관련해서는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모두와 협력적 파트너쉽을 통해서 함께 통합프로그램을 실천하였고, 비장애아동에게 장애이해 교육을 제공하기도 하였고, 상황에 따라서 부분적 통합보육을 탄력적으로 실시하는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장애인식개선교육과 관련한 일반 보육교사의 경험에 대하여 해석하고 논의하였으며 장애인식개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their recognition and childcare practices before and after the training for disability awareness targeting class teachers in inclusive childcare setting.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 teachers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 focus group (3 persons pe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장애아도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강조되었고, 이는 통합보육으로 이어졌다.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 아동이 또래의 비장애아동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수희, 김지현, 김정숙, 2014; 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통합보육이 처음 시도되던 시기에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단순히 한 공간에서 지내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 또는 하루 일과 중 한 두 가지 활동에 참여시키는 형태로 부분적 통합의 개념으로 적용 되었으나, 최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과 동등하게 모든 환경에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도록 물리적, 사회적, 교수 활동적 통합을 지향하는 ‘완전통합보육’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이소현, 2003; 이정림, 김은영, 엄지원, 강경숙, 2012).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는 무엇으로 이어졌는가?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장애아도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강조되었고, 이는 통합보육으로 이어졌다.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 아동이 또래의 비장애아동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수희, 김지현, 김정숙, 2014; 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전후로 하여 어떠한 장애인식 및 통합보육 실천의 변화경험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1. 장애아 통합어린이집의 일반교사가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통해 경험하는 장애아동에 대한인식과 보육경험의 변화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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