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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factors making an influence on the behaviors of the offender and the offended at school-violence 원문보기


배명옥 (호서대학교 문화복지상담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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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최근 만연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 주요한 요인으로서 네 가지 영역을 전제함으로 출발하였다. 그 네 가지 요인은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및 지역 사회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연구자는 먼저 이 네 가지 요인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 자료들에 근거하여서 그 특성들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이어서 연구자는 선택한 특정 그룹의 설문조사를 실행한 후, 그 조사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설문조사는 신흥 도시인 세종시의 남·여 중학교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로서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첫째로 지역 사회요인에 속하는 폭력매체에 대한 노출, 이어서 둘째로 학교요인의 한 요소인 또래 관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적 요인으로 분류되는 공격 및 충동성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폭력 매체에 노출된 빈도수 그리고 좋은 또래 관계의 형성과 개인의 높은 공격 및 충동성의 성향은 학교폭력 가해의 주요한 원인으로 판명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성별의 차이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남자 학생의 경우 폭력 매체에 대한 노출과 또래 관계 순서로 그 영향력이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자료 분석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청소년 문화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요구되어지며 청소년 문화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폭력매체에 대한 통제 및 정부의 법적 재제가 강화되어야 하겠다. 현대사회의 상업성 대중매체는 일회성 오락을 위하여 온갖 자극적 프로그램과 폭력적 영상물을 남발하고 있다. 대중매체의 심의기준을 강화하여 음란폭력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연구 조사에서 학교폭력의 가해 경험과 피해경험의 상관관계는 .597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은 분명한 선이 있다고 보기 어렵고 모두 피해자로써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각 학년별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있어서 학년별 시기에 맞는 수준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사가 프로그램 훈련을 받고 학교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남·여 대상으로는 학교폭력에 있어서 여학생 보다는 남학생의 가해 및 피해 발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남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 학교에 필수적으로 예방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1위는 언어폭력으로 조사되었다. 중학교 청소년의 일상에서 언어사용에 있어서 아무런 뜻이나 의미도 모르며 폭력적인 말과 욕, 비하적인 함축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영향이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의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은 심리·정서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주며 나아가 신체폭력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 중학교 1학년 때에는 바른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나 가해 행위가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1학년 학교폭력 가해요인으로 성적 및 ...

주제어

#학교폭력 학교폭력가해자 학교폭력피해자 학교폭력예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명옥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문화복지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공계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0 p.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폭력가해자 학교폭력피해자 학교폭력예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0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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