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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 청소년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cisive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of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501 - 513  

조현섭 (총신대학교 중독재활상담학과) ,  채경희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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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탈북 청소년의 성공적인 진로준비행동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설정하여 이들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아울러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진로 상담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인 중 고등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2일부터 19일까지 총 204부에 대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와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로준비행동과 상관이 높은 변수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사회적지지(${\beta}=.107$) 보다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beta}=.388$)이 진로준비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beta}=.107$, p>.05),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완전매개하여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Indirect effect=.307, p<.05, Z-value=2.924, p<.01). 본 경구의 결과는 탈북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키고 진로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통한 정서, 정보, 물질, 평가적 지지가 자신에게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지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가치 혹은 진로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직업관과 가치관을 정립시킬 수 있는 행동적 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ceding studies, the researchers determined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s the key influencing variables for the successful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an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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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진로준비행동과 사회적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탈북 청소년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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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의 고등교육으로 인한 직업훈련 및 재학기간의 연장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령기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1].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남한 사회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탈북 청소년들의 문제는 다양화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정의는 무엇인가?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법률」1)의 제2조와 제3조의 정의와 적용범위에 의거, ‘북한에 주소・직계가족・배우자・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지칭한다. 그리고 이 법의 보호 및 지원을 받는 ‘보호대상자’에 해당하는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에서 출생하여 한국으로 온 북한주민이다.
북한탈북 청소년이 우리나라에 적응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북한탈북 청소년은 남한 사회에 적응하면서 학교, 문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들은 남·북한 교육 및 체제, 언어, 문화, 학습 내용의 차이와 제 3국 경유 및 국내 입국 이후의 학습공백으로 인한 학업부진을 경험한다[2]. 또한 남한에 정착하기까지 이들은 극심한 불안, 심리적인 고통, 또래 친구와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자아존중감 저하, 다양한 좌절경험, 적대감과 같은 사회적, 심리적 관계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다[3-4]. 이러한 북한이탈청소년의 부적응은 취학 및 편입 포기에, 취업의 어려움까지 가중되면서 이후 진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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