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특성에 따른 대중매체와 실용무용 인식도를 조사하여 대중매체가 실용무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활동 및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실용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교육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은 2012년 광주 J 댄스 아카데미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는 고등학생 180명과 전남 S 지역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지 않는 고등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총 430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개인적 인구통계학적 특성, 대중매체 인식, 실용무용 인식, 실용무용 활동과 학교생활과의 관계에 관한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효과적인 통계자료처리를 위하여 우선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는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특성에 따른 대중매체와 실용무용 인식도를 조사하여 대중매체가 실용무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활동 및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실용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교육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은 2012년 광주 J 댄스 아카데미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는 고등학생 180명과 전남 S 지역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지 않는 고등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총 430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개인적 인구통계학적 특성, 대중매체 인식, 실용무용 인식, 실용무용 활동과 학교생활과의 관계에 관한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효과적인 통계자료처리를 위하여 우선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참여상황과 성별, 학년, 학교, 부모의 교육수준, 가정의 경제적 여건에 따른 대중매체 영향정도, 정보제공매체, 대중매체 인식정도, 실용무용 인식정도, 실용무용 참여의사,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산분석 결과에서 주효과가 있을 경우 사후검증(Tukey법)을 실시하여 주효과의 원인을 파악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매체를 통한 실용무용 인식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둘째, 실용무용의 정보를 얻는 대중매체는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년은 저학년일수록, 특성화 고등학교가 인문계,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비해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셋째, 대중매체를 통한 생활 활력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가정의 경제적 여건은 월 300만원 이상일 때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넷째, 실용무용 참여와 건강인식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더 높았다.
다섯째, 실용무용 참여의지는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년은 저학년일수록, 특성화 고등학교가 인문계 고등학교에 비해 더 높았다.
여섯째, 실용무용 참여를 통한 학교생활만족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더 높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특성에 따른 대중매체와 실용무용 인식도를 조사하여 대중매체가 실용무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활동 및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실용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고등학생들의 실용무용 교육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 집단은 2012년 광주 J 댄스 아카데미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는 고등학생 180명과 전남 S 지역에서 실용무용에 참여하지 않는 고등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총 430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개인적 인구통계학적 특성, 대중매체 인식, 실용무용 인식, 실용무용 활동과 학교생활과의 관계에 관한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효과적인 통계자료처리를 위하여 우선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참여상황과 성별, 학년, 학교, 부모의 교육수준, 가정의 경제적 여건에 따른 대중매체 영향정도, 정보제공매체, 대중매체 인식정도, 실용무용 인식정도, 실용무용 참여의사,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산분석 결과에서 주효과가 있을 경우 사후검증(Tukey법)을 실시하여 주효과의 원인을 파악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매체를 통한 실용무용 인식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둘째, 실용무용의 정보를 얻는 대중매체는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년은 저학년일수록, 특성화 고등학교가 인문계,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비해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셋째, 대중매체를 통한 생활 활력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가정의 경제적 여건은 월 300만원 이상일 때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넷째, 실용무용 참여와 건강인식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더 높았다.
다섯째, 실용무용 참여의지는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년은 저학년일수록, 특성화 고등학교가 인문계 고등학교에 비해 더 높았다.
여섯째, 실용무용 참여를 통한 학교생활만족은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더 높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