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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조구치 겐지(溝口健二) 영화의 여성상 연구 원문보기


김희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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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조구치 겐지(溝口健二, 1898~1956, 이하 미조구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삶을 통해 일본의 전근대적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하층민’으로서의 사회적 신분과 ‘여성’이라는 성차에 의한 이중의 억압이 여성들에게 어떤 삶을 강요했는지 고찰하고자 한 연구이다. 미조구치는 시대극과 현대극을 넘나들며 신파비극에서 여성해방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의 영화를 창조해 낸 감독으로, 일본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명감독의 반열에 올라 영화의 역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거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일본이 근대화를 성취한 단계에서도 여전히 엄존하고 있는 전근대적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 낳은 어두운 면에 주목하면서, 그러한 상황 속에서 여성이 남성의 출세와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삶에 카메라 앵글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미조구치의 영화에는 유독 하층민 여성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데, 그는 여성의 시각을 빌어 이들 하층계급 여성들의 삶과 사회적 관계를 집요하게 화면에 담아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와 같은 미조구치의 예술관에 주목하면서 그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러 하층민 여성들의 삶을 통해 감독이 추구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며, 아울러 그가 작품을 통해 보여준 여성의 모습이 감독 자신의 여성관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미조구치의 현존하는 작품 34편 중 하층계급 여성을 다룬 11편의 작품을 연구대상의 텍스트로 삼았으며, 작품 분석은 각 작품의 시나리오와 영상을 병렬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작업을 통해 각각의 작품에서 하층민 여성들의 다양한 삶의 양상이 어떻게 그려졌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각 장별에 서술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2장에서는 작품의 토대가 되는 미조구치의 생애와 여성관계를 살펴보고, 감독의 생애에 영향을 미쳤던 여성들이 그의 작품 속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분석해보았다. 아울러 그가 여성을 그리는 감독이 된 계기와도 관련지어 서술해보았다. 미조구치가 여성을 그리는 감독이 된 계기는 영화계 입문과 더불어 ?닛카쓰? 영화사에서 활동한 것과 무관하지 않으며 그의 신파적 정서는 바로 이 시기에 배양되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남성의 입신출세를 위해 가부장제 사회에서 비참한 희생물로 전락하는 여성상의 전형은 누나 스즈와 어머니 마사에서 비롯되었으며, 저항하는 여성상의 전형은 그의 생애에서 누나와 어머니 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아내 지에코와 연인 유리코와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제 3장에서는 남성의 입신출세를 위한 여성의 헌신과 희생 그리고 비애를 다룬 네 편의 작품, 즉《다키노 시라이토》와《오리즈루 오센》그리고《잔기쿠 이야기》와《우게쓰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이들 작품들은 시간적인 배경에서 간극을 보이고는 있지만, 남성과 가족을 위해 헌신과 희생을 하면서도 종말에 이르러서는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하는 비련의 여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서사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그런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주제 또한 공통분모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미조구치는 그러한 요소를 주제로 삼아 일본근대의 이데올로기적 현상으로 작용했던 남성의 입신출세에 대해서 비판적 시선을 던짐과 동시에 남성의 성공을 위해 희생하는 여성, 혹은 희생을 강요하는 사회구조를 드러내면서 비극적인 여성의 운명을 한층 부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 4장에서는 일본사회에 엄존하고 있는 전근대적 봉건성과 전통적 관습 및 규범이 여성들의 삶을 어떻게 억압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제도나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맞서며 저항하는 여성을 다룬 작품《나니와 엘레지》와《기온의 자매》그리고《사랑과 원망의 협곡》과《밤의 여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희생과 인내를 감수하며 남성을 위해 자신의 삶을 바치는 가련 청순형인 기존의 신파형 여성상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려는 여성상을 살펴 볼 수가 있었다. 특히 이들 작품은 전시기(戰時期)라는 상황과 점령기라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의한 시대적 모순과 질곡, 그리고 당시 일본사회에 엄존하고 있던 전근대적 가부장적 질서라는 중첩된 억압 속에서 여성의 삶을 억압하는 남성과 사회에 대한 여성들의 저항을 통해 당시의 여성차별에 대한 현실을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 5장에서는 가부장제의 암담한 현실로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本稿は、溝口健二(1898~1956、以下溝口)の作品の中に登場する女性たちの生き方を通じ、日本の前近代的な家父長制社?の中で、いわゆる「下層民」としての社?的身分と「女性」という性差による二重の抑?が女性たちにどのような生き方を?要したのか考察した?究である。 溝口は、時代劇と現代劇を行き?しながら、新派悲劇において女性解放の映?に至るまで多?な形式の映?を創造してきた監督として、日本??はもちろんのこと世界的にも名監督として認められ、映?史に大きな足跡を?した巨匠として評?されている。彼は日本が近代化を成就する段階においても、依然として?存している前近代的家父長制と資本主義が生んだ暗い...

주제어

#미조구치 겐지  #여성  #희생  #가부장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경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일어일문학과
지도교수 김정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i, 240 p.
키워드 미조구치 겐지, 여성, 희생, 가부장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37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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