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과 같이 풍요로운 사회에서 첨단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에 의한 심각한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청소년문제로 한정하고, 시간적 범위는 청소년 관련 최초의 법률인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부터 현재까지로 하였다. 공간적으로는 우리나라로 한정하였으며, 내용적으로는 청소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가장 큰 요인을 덕성교육의 부재로 보았다. 따라서 덕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조사방법은 문헌조사법ㆍ사례조사법ㆍ인터넷조사법을 병행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사례비교 ...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과 같이 풍요로운 사회에서 첨단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에 의한 심각한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청소년문제로 한정하고, 시간적 범위는 청소년 관련 최초의 법률인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부터 현재까지로 하였다. 공간적으로는 우리나라로 한정하였으며, 내용적으로는 청소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가장 큰 요인을 덕성교육의 부재로 보았다. 따라서 덕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조사방법은 문헌조사법ㆍ사례조사법ㆍ인터넷조사법을 병행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사례비교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우리나라 청소년수련시설은 총 738개로 시ㆍ도별로 양적인 편차와 유형 별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지도사는 총 26,830명으로 대부분 2급의 여성으로 나타났으며, 매년 청소년지도사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학십도에 관련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사단법인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의 프로그램은 한국선비문화수련원보다 성학십도에 대한 내용이 간접적이나마 포괄적으로 개설되어 있었으며, 대부분 이론적 강의 위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선비문화수련원도 성학십도에 대해 직접적인 내용보다는 선비문화를 중심으로 체험위주의 포괄적인 내용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학십도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수련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제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방향을 첫째, 청소년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둘째, 청소년수련활동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셋째, 성학십도에서 청소년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기본방향을 토대로 성학십도에서 도출된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사는가?, 나의 본래 마음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성학십도의 이해, 성학십도의 체험, 성학십도의 토론 등을 단계적으로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청소년을 위한 성학십도 체험 프로그램”이라는 제목으로 <표 4-5>, <표 4-6>과 같이 1박 2일과 2박 3일 과정으로 개발하였다.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과 같이 풍요로운 사회에서 첨단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에 의한 심각한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청소년문제로 한정하고, 시간적 범위는 청소년 관련 최초의 법률인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부터 현재까지로 하였다. 공간적으로는 우리나라로 한정하였으며, 내용적으로는 청소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가장 큰 요인을 덕성교육의 부재로 보았다. 따라서 덕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써 성학십도를 모델로 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조사방법은 문헌조사법ㆍ사례조사법ㆍ인터넷조사법을 병행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사례비교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우리나라 청소년수련시설은 총 738개로 시ㆍ도별로 양적인 편차와 유형 별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지도사는 총 26,830명으로 대부분 2급의 여성으로 나타났으며, 매년 청소년지도사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학십도에 관련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사단법인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의 프로그램은 한국선비문화수련원보다 성학십도에 대한 내용이 간접적이나마 포괄적으로 개설되어 있었으며, 대부분 이론적 강의 위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선비문화수련원도 성학십도에 대해 직접적인 내용보다는 선비문화를 중심으로 체험위주의 포괄적인 내용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학십도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수련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제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방향을 첫째, 청소년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둘째, 청소년수련활동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셋째, 성학십도에서 청소년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기본방향을 토대로 성학십도에서 도출된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사는가?, 나의 본래 마음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성학십도의 이해, 성학십도의 체험, 성학십도의 토론 등을 단계적으로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청소년을 위한 성학십도 체험 프로그램”이라는 제목으로 <표 4-5>, <표 4-6>과 같이 1박 2일과 2박 3일 과정으로 개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