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 공감능력, 친사회적행동,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 card and want c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enhancement program : focusing on empathic ability, prosocial behavior,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lities 원문보기


권헌숙 (대구대학교 상담학과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개발하고, 그 카드를 활용한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한 후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1 연구문제 1 : 공감능력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용 감정카드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 2 : 공감능력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용 바람카드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 2 연구문제 1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초등학생용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 2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초등학생용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가? 2-1)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 1의 공감능력증진을 위한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는 전문가 집단 선정, 1차 감정 및 바람목록 전문가 설문, 2차 감정 및 바람목록 전문가 타당화 검증, 초등학생 설문, 전문가 피드백을 통해 최종 확정하였다. 그 후 카드 디자인 및 제작을 하였고,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토대로 시각화된 감정목록과 바람목록을 별도로 제작하였다. 개발된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는 현장 전문가들의 재타당화 검증을 받았다. 연구 2의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초등학생용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은 요구조사 분석, 목표수립, 문헌연구 및 내용구성, 프로그램 모형설정, 예비프로그램 개발, 예비연구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요구조사 분석단계에서는 초등교육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공감교육 실태와 초등공감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고, 목표수립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수립하였다. 문헌연구 단계에서는 공감훈련과 공감교육에 관한 문헌과 논문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의 모형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런 후 예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타당화 작업과 예비연구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정서인식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motion card and want card for elementary students, and to develop and apply empathy enhancement program using these cards on elementary student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empathic ability,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헌숙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학과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지도교수 최웅용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 2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26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