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학습 한국어 어휘 선정 및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진소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학습 한국어의 개념 및 필요성을 밝히고, 초등학교 교과 학습에 필요한 학습 한국어 어휘를 선정하여 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다문화 배경 학생이 공교육 내에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우리 교육 현장의 다문화화가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이들의 증가는 단일 민족, 단일 국가 이념 아래 형성되었던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놓고 있으며 다문화, 다민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교육적 지원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학습 한국어의 개념을 밝히기 위해 언어능력에서부터 탐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언어능력에 대한 Chomsky, Bachman 등의 주장을 살펴보고 언어능력을 이루는 요소를 정리하였다. 그런 다음 사회언어학자들이 주장하는 언어능력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소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