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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원문보기


김진선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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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학업을 중단하거나 상급학교로 갈수록 진학률이 떨어지는 등 교육현장에서 소외됨으로서 훗날 우리사회의 부적응으로 이어져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惹起) 시킨다면 그때는 막대한 비용으로도 해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청소년들이 학업중단과 진학률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사유를 파악하여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방안과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인 이중 언어와 문화적 감수성을 극대화하여 글로벌 인적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청소년에 대한 희망교육수준과 교육욕구 그리고 학교수업 외 사교육지원이 학교생활 부적응 요인을 극복하는데 어떤 영향력을 보이는지 검증코자하였으며, 다음은 가설(교사와의 관계, 친구의지지, 가족의지지, 연고주의인식, 자존감, 한국어능력, 출생지)을 만들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과제를 위해 서울과 일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청소년 200명과 부모 200명 등 총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한 후 345부를 회수하여 확인한 결과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21부를 제외하고 324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종속변수인 학교생활부적응요인을 밝혀내기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얼마만큼 적응하고 있는 지를 측정코자 하였으며 학교생활부적응 요인을 직접질문하기보다는 간접적인 질문을 통해 측정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교사의 관계, 친구의지지, 가족의지지, 연고주의인식, 자존감, 한국어능력, 출생지로 하였으며, 분석결과 변수 중 교사와의 관계와 자존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친구의지지, 가족의지지, 연고주의 인식, 한국어능력, 출생지 등은 통계적으로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과정에서 당사자들의 희망교육수준 및 교육욕구 그리고 학교수업 외 사교육지원서비스가 학교생활부적응요인을 극복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궁금하였는데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대부분이 결혼이주자를 대상으로 하든가 또는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면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부모와 학령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각각 실시하여 집단 간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 성과물을 찾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적응 또는 부적응 요인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eenag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ho have trouble fitting in as they advance their school education, resulting in being left out in the school environment, which presages their inability to fit in Korean society, leading to a number of social problems that are hard to solv...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지도교수 심준섭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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