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경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술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숲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1-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습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양주시 소재 S어린이집 만5세 37명, 서울시 소재 N어린이집 만5세 34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중 S어린이집 만5세 37명은 숲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N어린이집 만5세 34명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3월 11일~4월 23일의 7주 동안 주 2~3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인 스트레스 척도(Korean Preschool Dail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애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곽노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