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술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숲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1-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습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양주시 소재 S어린이집 만5세 37명, 서울시 소재 N어린이집 만5세 34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중 S어린이집 만5세 37명은 숲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N어린이집 만5세 34명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3월 11일~4월 23일의 7주 동안 주 2~3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인 스트레스 척도(Korean Preschool Daily ...
본 연구는 술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숲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1-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습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양주시 소재 S어린이집 만5세 37명, 서울시 소재 N어린이집 만5세 34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중 S어린이집 만5세 37명은 숲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N어린이집 만5세 34명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3월 11일~4월 23일의 7주 동안 주 2~3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인 스트레스 척도(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 : KPDSS)' 를, 장영화(2000)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가족문제, 자존심문제, 학습문제, 또래문제에 관한 스트레스 척도를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모두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적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가족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3(SD=.35)으로 비교집단의 가족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12(SD=.2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4.278, p<.001). 둘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자존심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1(SD=.25)으로 비교집단의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9(SD=.2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4.854, p<.001). 셋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학습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학습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29(SD=.28)으로 비교집단의 학습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1(SD=.0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6.071, p<.001). 넷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또래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6(SD=.26)으로 비교집단의 또래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1(SD=.2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7.026, p<.001).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숲놀이 활동이 누리교육과정의 자연 체험 활동을 위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예가 될 뿐 만 아니라 유아의 정서적인 안정과 심리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과 신체발달, 사회성 발달 등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술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숲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1-1.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학습 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양주시 소재 S어린이집 만5세 37명, 서울시 소재 N어린이집 만5세 34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중 S어린이집 만5세 37명은 숲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N어린이집 만5세 34명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3월 11일~4월 23일의 7주 동안 주 2~3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인 스트레스 척도(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 : KPDSS)' 를, 장영화(2000)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가족문제, 자존심문제, 학습문제, 또래문제에 관한 스트레스 척도를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모두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적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가족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가족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3(SD=.35)으로 비교집단의 가족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12(SD=.2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4.278, p<.001). 둘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자존심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1(SD=.25)으로 비교집단의 자존심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9(SD=.2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4.854, p<.001). 셋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학습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학습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29(SD=.28)으로 비교집단의 학습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1(SD=.0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6.071, p<.001). 넷째,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또래문제 스트레스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또래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는 평균 0.46(SD=.26)으로 비교집단의 또래 문제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 평균 0.01(SD=.2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7.026, p<.001).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숲놀이 활동이 누리교육과정의 자연 체험 활동을 위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예가 될 뿐 만 아니라 유아의 정서적인 안정과 심리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과 신체발달, 사회성 발달 등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방안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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