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놀이를 통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고, 유아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해 바람직하고 보다 적극 적인 해소 방안을 찾아 유아들의 건강한 심신의 발달을 돕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3가지 상황별 사례(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 불안. 좌절감 경험, 자존감 상함)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미술학원에 재원중인 유아 80명 대상으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 후 스트레스 점수가 높은 유아 24명을 선정하여 놀이미술을 적용한 유아 12명을 실험집단으로 놀이미술을 적용하지 않은 유아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택하였으며, 놀이미술활동 프로그램으로 초기, 중기 2단계로 나누어 총 15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 도구는 첫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검사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이 우리나라 유아의 실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개발한 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KPDSS(Korean Preschool Daily ...
본 연구는 놀이를 통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고, 유아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해 바람직하고 보다 적극 적인 해소 방안을 찾아 유아들의 건강한 심신의 발달을 돕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3가지 상황별 사례(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 불안. 좌절감 경험, 자존감 상함)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미술학원에 재원중인 유아 80명 대상으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 후 스트레스 점수가 높은 유아 24명을 선정하여 놀이미술을 적용한 유아 12명을 실험집단으로 놀이미술을 적용하지 않은 유아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택하였으며, 놀이미술활동 프로그램으로 초기, 중기 2단계로 나누어 총 15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 도구는 첫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검사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이 우리나라 유아의 실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개발한 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KPDSS(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인 그림카드(남아용, 여아용)와 유아의 스트레스 정도를 평정하기 위한 그림 자료 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놀이로 통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고은아(2006), 이미영(2008), 김연지(2001)의 선행연구와 현재 놀이미술 전문 학원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연구 목적에 적합한 놀이로 통한 활동으로서 재미와 흥미에 몰두하며 그 과정을 통하여 질투, 미움, 불안,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를 이용하여 유아 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의 차이에 유의한지를 알아보고, 스트레스 감소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집단 간의 사전/사후 검사 차이와 집단내의 사전/사후 검사의 변화 정도에 대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모든 통계처리는 SPSSWIN(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Ver10.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통계 비교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스트레스가 감소 한 것으로 나타나 놀이미술활동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미술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스트레스 3가지 상황별 사례에서 사전/사후 결과 불안. 좌절감 경험과 자존감 상함 영역에 놀이 미술활동이 스트레스 감소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합 영역에서는 하락이나 변화정도가 적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놀이 미술 활동이 비난. 공격적 상황 접함 영역에서는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놀이를 통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고, 유아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해 바람직하고 보다 적극 적인 해소 방안을 찾아 유아들의 건강한 심신의 발달을 돕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놀이 미술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3가지 상황별 사례(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 불안. 좌절감 경험, 자존감 상함)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미술학원에 재원중인 유아 80명 대상으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 후 스트레스 점수가 높은 유아 24명을 선정하여 놀이미술을 적용한 유아 12명을 실험집단으로 놀이미술을 적용하지 않은 유아12명을 비교집단으로 선택하였으며, 놀이미술활동 프로그램으로 초기, 중기 2단계로 나누어 총 15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 도구는 첫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검사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이 우리나라 유아의 실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개발한 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KPDSS(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인 그림카드(남아용, 여아용)와 유아의 스트레스 정도를 평정하기 위한 그림 자료 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놀이로 통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고은아(2006), 이미영(2008), 김연지(2001)의 선행연구와 현재 놀이미술 전문 학원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연구 목적에 적합한 놀이로 통한 활동으로서 재미와 흥미에 몰두하며 그 과정을 통하여 질투, 미움, 불안,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를 이용하여 유아 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의 차이에 유의한지를 알아보고, 스트레스 감소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집단 간의 사전/사후 검사 차이와 집단내의 사전/사후 검사의 변화 정도에 대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모든 통계처리는 SPSS WIN(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Ver10.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통계 비교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스트레스가 감소 한 것으로 나타나 놀이미술활동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미술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스트레스 3가지 상황별 사례에서 사전/사후 결과 불안. 좌절감 경험과 자존감 상함 영역에 놀이 미술활동이 스트레스 감소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합 영역에서는 하락이나 변화정도가 적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놀이 미술 활동이 비난. 공격적 상황 접함 영역에서는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