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정보 텍스트 읽기 자료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 방법과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어떤 방법이 학습자의 어휘 학습과 내용 이해에 효과적인지를 분석⋅검증하여 EFL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읽기 및 어휘 지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학문적 어휘의 장⋅단기 기억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나.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텍스트의 내용 이해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다.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송파구 소재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명시적 어휘 지도를, 다른 그룹은 읽기 전략 지도를 통한 암시적 어휘 지도를 하였다. 총 8주에 걸쳐 주당 40분 1차시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매 시간 1개의 텍스트를 학습하여 총 8개의 과학 정보 텍스트를 읽도록 하였다. 어휘 학습의 장․단기 효과와 읽기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 어휘검사, 사후 어휘검사 Ⅰ, Ⅱ의 결과와 읽기 이해도 사후 검사 결과를 독립 표본 ...
저자 | 정경주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 |
지도교수 | 김태은 |
발행연도 | 201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09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