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다루어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지식 구성’ 과정임을 밝히고,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의 지식 구성 과정 분석을 통해 읽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는 지식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학업 수행 과정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그러나 단순한 지식 획득이 아니라 획득한 정보를 평가하고 새로운 지식 정보로 재구성해야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의 이러한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는 사실적 이해와 관련된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여전히 학문 목적의 읽기를 주어진 내용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학문 목적의 읽기를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여 ‘지식 구성’으로 보고자 하였다. 즉 학문 목적의 읽기는 텍스트의 내용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창의적인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인 것이다. 학문 목적의 읽기를 ‘이해’가 아니라 ‘지식 구성’의 관점으로 보는 것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읽기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본고는 우선 문헌 검토와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읽기에서 지식 구성 과정의 개념을 밝히고, ‘기존 지식 활성화 단계- 지식 획득과 구성 단계- 지식 확인 및 활용 단계’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읽기의 대상이 되는 ‘지식’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축적·저장된 체계로, 개인의 인지적 과정과 ...
이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다루어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지식 구성’ 과정임을 밝히고,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의 지식 구성 과정 분석을 통해 읽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는 지식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학업 수행 과정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그러나 단순한 지식 획득이 아니라 획득한 정보를 평가하고 새로운 지식 정보로 재구성해야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의 이러한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는 사실적 이해와 관련된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여전히 학문 목적의 읽기를 주어진 내용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학문 목적의 읽기를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여 ‘지식 구성’으로 보고자 하였다. 즉 학문 목적의 읽기는 텍스트의 내용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창의적인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인 것이다. 학문 목적의 읽기를 ‘이해’가 아니라 ‘지식 구성’의 관점으로 보는 것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읽기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본고는 우선 문헌 검토와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읽기에서 지식 구성 과정의 개념을 밝히고, ‘기존 지식 활성화 단계- 지식 획득과 구성 단계- 지식 확인 및 활용 단계’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읽기의 대상이 되는 ‘지식’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축적·저장된 체계로, 개인의 인지적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것’으로 개념을 정리하였다. 이어 지식 구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1) 내용/형식 스키마를 아우르는 기존 지식, 2) 다중 텍스트 활용 3)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가 전 단계에 걸쳐 서로 상호작용을 주고받음을 발견하였다. 다음으로는 지식 구성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분석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학문 목적의 읽기 교육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텍스트를 읽을 때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지식 구성 과정에 대한 정밀한 실태 분석이 필요하다. 학습자 이해가 이루어져야 학습자 요구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현재 한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면담법과 사고구술법을 사용해 다면적으로 지식 구성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 목적의 지식 구성 과정은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일반 목적의 읽기 과정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였다. 보통 일반 목적의 읽기 과정에서 피험자들은 사실적 이해에 치중하고 있었으나, 본 실험의 피험자들은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의 양상을 가장 많이 보였다. 개인별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기존 지식, 다중 텍스트,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의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었다. 둘째, 학문 목적의 한국어 지식 구성 과정은 제2언어 읽기로서 여전히 언어적인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배경 지식 요인과 관련하여 내용 스키마에 비해 형식적 스키마의 활용도가 현저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피험자들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상호텍스트적 지식 구성이 다양하게 일어나지 못했다. 또한 다중 텍스트 활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다섯째, 비판적 이해에 비해 추론적, 창의적 이해는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보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에 필요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 대학의 전공 과정에 진입한 고급 숙달도의 유학생을 교육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학문적 텍스트를 읽고 창의적인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식 구성 단계의 원리, 지식 구성 주체로서의 학습자 중심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전략 중심의 원리, 실제성의 원리를 교수-학습 원리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 구성 과정 단계별로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가 ‘이해’가 아니라 학습자들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지식 구성’에 목표를 두고 이루어져야 함을 밝히고 지식 구성 과정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지식 구성 실태 분석을 통해 학문 목적의 읽기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본고의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를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다루어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지식 구성’ 과정임을 밝히고,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의 지식 구성 과정 분석을 통해 읽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는 지식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학업 수행 과정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그러나 단순한 지식 획득이 아니라 획득한 정보를 평가하고 새로운 지식 정보로 재구성해야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의 이러한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는 사실적 이해와 관련된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여전히 학문 목적의 읽기를 주어진 내용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학문 목적의 읽기를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여 ‘지식 구성’으로 보고자 하였다. 즉 학문 목적의 읽기는 텍스트의 내용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창의적인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인 것이다. 학문 목적의 읽기를 ‘이해’가 아니라 ‘지식 구성’의 관점으로 보는 것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읽기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본고는 우선 문헌 검토와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읽기에서 지식 구성 과정의 개념을 밝히고, ‘기존 지식 활성화 단계- 지식 획득과 구성 단계- 지식 확인 및 활용 단계’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읽기의 대상이 되는 ‘지식’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축적·저장된 체계로, 개인의 인지적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것’으로 개념을 정리하였다. 이어 지식 구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1) 내용/형식 스키마를 아우르는 기존 지식, 2) 다중 텍스트 활용 3)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가 전 단계에 걸쳐 서로 상호작용을 주고받음을 발견하였다. 다음으로는 지식 구성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분석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학문 목적의 읽기 교육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텍스트를 읽을 때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지식 구성 과정에 대한 정밀한 실태 분석이 필요하다. 학습자 이해가 이루어져야 학습자 요구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현재 한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면담법과 사고구술법을 사용해 다면적으로 지식 구성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 목적의 지식 구성 과정은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일반 목적의 읽기 과정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였다. 보통 일반 목적의 읽기 과정에서 피험자들은 사실적 이해에 치중하고 있었으나, 본 실험의 피험자들은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의 양상을 가장 많이 보였다. 개인별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기존 지식, 다중 텍스트,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이해의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었다. 둘째, 학문 목적의 한국어 지식 구성 과정은 제2언어 읽기로서 여전히 언어적인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배경 지식 요인과 관련하여 내용 스키마에 비해 형식적 스키마의 활용도가 현저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피험자들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상호텍스트적 지식 구성이 다양하게 일어나지 못했다. 또한 다중 텍스트 활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다섯째, 비판적 이해에 비해 추론적, 창의적 이해는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보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에 필요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 대학의 전공 과정에 진입한 고급 숙달도의 유학생을 교육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학문적 텍스트를 읽고 창의적인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식 구성 단계의 원리, 지식 구성 주체로서의 학습자 중심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전략 중심의 원리, 실제성의 원리를 교수-학습 원리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 구성 과정 단계별로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가 ‘이해’가 아니라 학습자들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지식 구성’에 목표를 두고 이루어져야 함을 밝히고 지식 구성 과정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지식 구성 실태 분석을 통해 학문 목적의 읽기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본고의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on suggesting a teaching method of Korean academic reading for foreign university students on the basis of analysis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the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rify that the purpose of Korean academic reading is a ‘knowledge constr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on suggesting a teaching method of Korean academic reading for foreign university students on the basis of analysis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the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rify that the purpose of Korean academic reading is a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the text through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then reconstructing them into new knowledge. Academic reading is essential skill for study and successful reading should have process of acquiring new knowledge, evaluating it and reconstructing it into new knowledge, not grasping lexical meaning of text. In spite of the recent perception changes on reading, most of the textbooks for academic reading focus on activities for grasping lexical meaning and factual comprehension of the text. This is because the purpose of academic reading is comprehension of the given text. This study here suggests to take Korean academic reading more proactive activity and define it as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analyzing the text in factual, inferential and critical perspective, and reconstructing it with creative knowledge. The new perspective which takes academic reading as ‘knowledge construction’ rather than ‘comprehension’ will enable us to introduce much more proactive teaching of academic reading for learners. This paper established the concept of ‘knowledge’ and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in academic reading set into 3 phases; activating the prior knowledge - acquiring and constructing knowledge - confirming and utilizing knowledge. Then also found out that the 3 elements: 1) Prior knowledge including content and formal schema, 2) Usage of multi-text 3) Understanding in inferential,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interactively work whole through the process. Next step this paper took was practical analysis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Korean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 To understand learners’ needs and define best way to teach academic reading, this study conducted an experiment with six foreign students as subjects through the interview and think-aloud. The results show that the subjects in experiment revealed very different aspects in their academic reading and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along with it, compare to general purpose one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interaction among prior knowledge, multi-text and understanding in inferential,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appears in the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Second, it is influenced by the linguistic elements as academic reading is part of second language reading comprehension. Third, in terms of prior knowledge aspect, there’s noticeable lacking in usage of formal schema compare to content schema. Fourth, the subjects showed their limit in utilizing multi-text. Fifth, the subjects revealed their lack of inferential and creative perspective comparing to the critical one. As the last part, this study presents a new way of teaching method for Korean academic reading on the basis of above analysis. The target learners are foreign students who are entering into university level with advanced proficiency in Korean. It presents principals and method of teaching-learning to improve the learners’ ability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for academic read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on suggesting a teaching method of Korean academic reading for foreign university students on the basis of analysis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the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rify that the purpose of Korean academic reading is a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the text through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then reconstructing them into new knowledge. Academic reading is essential skill for study and successful reading should have process of acquiring new knowledge, evaluating it and reconstructing it into new knowledge, not grasping lexical meaning of text. In spite of the recent perception changes on reading, most of the textbooks for academic reading focus on activities for grasping lexical meaning and factual comprehension of the text. This is because the purpose of academic reading is comprehension of the given text. This study here suggests to take Korean academic reading more proactive activity and define it as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analyzing the text in factual, inferential and critical perspective, and reconstructing it with creative knowledge. The new perspective which takes academic reading as ‘knowledge construction’ rather than ‘comprehension’ will enable us to introduce much more proactive teaching of academic reading for learners. This paper established the concept of ‘knowledge’ and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in academic reading set into 3 phases; activating the prior knowledge - acquiring and constructing knowledge - confirming and utilizing knowledge. Then also found out that the 3 elements: 1) Prior knowledge including content and formal schema, 2) Usage of multi-text 3) Understanding in inferential,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interactively work whole through the process. Next step this paper took was practical analysis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of Korean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 To understand learners’ needs and define best way to teach academic reading, this study conducted an experiment with six foreign students as subjects through the interview and think-aloud. The results show that the subjects in experiment revealed very different aspects in their academic reading and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along with it, compare to general purpose one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interaction among prior knowledge, multi-text and understanding in inferential, critical and creative perspective appears in the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Second, it is influenced by the linguistic elements as academic reading is part of second language reading comprehension. Third, in terms of prior knowledge aspect, there’s noticeable lacking in usage of formal schema compare to content schema. Fourth, the subjects showed their limit in utilizing multi-text. Fifth, the subjects revealed their lack of inferential and creative perspective comparing to the critical one. As the last part, this study presents a new way of teaching method for Korean academic reading on the basis of above analysis. The target learners are foreign students who are entering into university level with advanced proficiency in Korean. It presents principals and method of teaching-learning to improve the learners’ ability of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for academic reading.
주제어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 지식 구성 과정 기존 지식 다중 텍스트 추론적 읽기 과정 비판적 창의적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선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239 p.
키워드
학문 목적의 한국어 읽기 교육 지식 구성 과정 기존 지식 다중 텍스트 추론적 읽기 과정 비판적 창의적 이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