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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지도 방법이 학문적 어휘 학습과 정보 텍스트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정경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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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 텍스트 읽기 자료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 방법과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어떤 방법이 학습자의 어휘 학습과 내용 이해에 효과적인지를 분석⋅검증하여 EFL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읽기 및 어휘 지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학문적 어휘의 장⋅단기 기억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나.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 중 텍스트의 내용 이해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다. 정보 텍스트 읽기 지도에서 명시적 어휘 지도와 암시적 어휘 지도 방법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송파구 소재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명시적 어휘 지도를, 다른 그룹은 읽기 전략 지도를 통한 암시적 어휘 지도를 하였다. 총 8주에 걸쳐 주당 40분 1차시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매 시간 1개의 텍스트를 학습하여 총 8개의 과학 정보 텍스트를 읽도록 하였다. 어휘 학습의 장․단기 효과와 읽기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 어휘검사, 사후 어휘검사 Ⅰ, Ⅱ의 결과와 읽기 이해도 사후 검사 결과를 독립 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경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지도교수 김태은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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