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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일본 유토리 교육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 원문보기


홍성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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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일본 유토리 교육 시기(197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의 교육과정의 특징과 그에 대한 경과 및 논쟁들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에 있다. 50년대 후반부터 일본에서는 입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다. 그리하여 이러한 입시 준비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에 일본의 여론은 당시 일본의 교육이 학생들에게 과잉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수업에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양산하며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하기에 이른다. 그리하여 70년대 말에는 이전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유토리 교육이 등장한다. 유토리 교육은 학생의 개성과 의욕을 강조하고 학습에 있어 기초‧기본을 중시하였다. 또한 ‘신학력관’에 기초하여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힘인 ‘살아가는 힘’을 기르고자 하였으며 그를 위해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을 도입하는 한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flect on Yutori education and to look for suggestion for Korea’s curriculum. the percentage of school attendance and entrance rate in Japan have got higher since modern school system was instituted. Competition for entrance exams became more intense in the late ‘50s...

Keyword

#유토리 교육 학력저하논쟁 교육내용의 적합성 활동 중심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성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지도교수 박상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5 p.
키워드 유토리 교육 학력저하논쟁 교육내용의 적합성 활동 중심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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