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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 발현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원문보기


최미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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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학습은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효능감이 발현되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가 자기효능감이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을 하면, 아동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아동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신념이 확고할 때 발현된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겪은 실패를 도전이 아닌 부정적인 경험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인간이 행복하게 살고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

주제어

#뇌과학 자기효능감 Bandura 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지도교수 조주연
발행연도 2013
키워드 뇌과학 자기효능감 Bandura 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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