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영어능력평가의 평가영역 중 쓰기영역에 대비한 교재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본 시험의 쓰기영역의 문항유형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둘째말 작문 학습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 대비 교재 30종 중 3종을 임의로 택하여 본 시험에 대비해 교재 내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이 영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글쓰기 과정 접근법 및 전략, 소재와 본 시험의 평가내용 및 소재, 학습 연계성 등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교재별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에 대해 정리한 후 교재 간 동일한 문항유형에 대한 학습활동 제시 및 학습방법을 비교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재별 학습활동 제시 및 방법의 비교, [...
본 연구는 국가영어능력평가의 평가영역 중 쓰기영역에 대비한 교재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본 시험의 쓰기영역의 문항유형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둘째말 작문 학습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 대비 교재 30종 중 3종을 임의로 택하여 본 시험에 대비해 교재 내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이 영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글쓰기 과정 접근법 및 전략, 소재와 본 시험의 평가내용 및 소재, 학습 연계성 등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교재별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에 대해 정리한 후 교재 간 동일한 문항유형에 대한 학습활동 제시 및 학습방법을 비교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재별 학습활동 제시 및 방법의 비교, [유형 1] 자기 의견 쓰기와 [유형 2] 일상생활에 관한 글쓰기의 학습활동 내용 비교, 교재 내 글쓰기 소재의 수와 분포, 과정중심 글쓰기 접근에 대한 제시, 본 시험과 교재별 학습내용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분석에 쓰인 3종 교재 모두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의 문항 유형에 기초한 학습활동을 제시, 각 학습활동은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과정중심 글쓰기 접근법에 따라 글을 쓰도록 유도하나 글쓰기 접근법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학습방향 제시에 교재 간 차이가 있다. 둘째, 문항유형에 제시된 글쓰기 주제 및 소재는 국가 차원인 영어과 교육과정의 소재에 따라 선정하도록 하였으나 몇몇 소재에 다소 편중되어 있는데, 그 중 ‘문화’요소와 본 시험 차원인 기초학술과 관련된 소재의 글쓰기 학습활동이 없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에 대비한 교재를 개발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둘째말 작문 학습에 앞서 학습자가 쓰기 학습에 대해 이해하도록 글을 쓰는 과정과 전략 등에 관한 내용을 충분히 제시해주며, 교재를 통한 글쓰기 연습을 통해 둘째말 작문에 대한 습관을 잘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활동을 구성하여야 한다. 둘째, 본 시험의 유형에 맞는 글쓰기에서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도 글로써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쓰기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읽기자료를 활용한 문화적 소재에 관한 글쓰기 활동을 더하며, 쓰기 2급의 소재인 기초학술, 문학, 일반교양과 관련한 읽기 자료를 통한 배경지식 배양과 그와 관련된 학습활동도 적절히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가영어능력평가의 평가영역 중 쓰기영역에 대비한 교재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본 시험의 쓰기영역의 문항유형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둘째말 작문 학습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 대비 교재 30종 중 3종을 임의로 택하여 본 시험에 대비해 교재 내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이 영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글쓰기 과정 접근법 및 전략, 소재와 본 시험의 평가내용 및 소재, 학습 연계성 등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교재별 문항유형별 학습활동에 대해 정리한 후 교재 간 동일한 문항유형에 대한 학습활동 제시 및 학습방법을 비교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재별 학습활동 제시 및 방법의 비교, [유형 1] 자기 의견 쓰기와 [유형 2] 일상생활에 관한 글쓰기의 학습활동 내용 비교, 교재 내 글쓰기 소재의 수와 분포, 과정중심 글쓰기 접근에 대한 제시, 본 시험과 교재별 학습내용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분석에 쓰인 3종 교재 모두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의 문항 유형에 기초한 학습활동을 제시, 각 학습활동은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과정중심 글쓰기 접근법에 따라 글을 쓰도록 유도하나 글쓰기 접근법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학습방향 제시에 교재 간 차이가 있다. 둘째, 문항유형에 제시된 글쓰기 주제 및 소재는 국가 차원인 영어과 교육과정의 소재에 따라 선정하도록 하였으나 몇몇 소재에 다소 편중되어 있는데, 그 중 ‘문화’요소와 본 시험 차원인 기초학술과 관련된 소재의 글쓰기 학습활동이 없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가영어능력평가 쓰기영역에 대비한 교재를 개발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둘째말 작문 학습에 앞서 학습자가 쓰기 학습에 대해 이해하도록 글을 쓰는 과정과 전략 등에 관한 내용을 충분히 제시해주며, 교재를 통한 글쓰기 연습을 통해 둘째말 작문에 대한 습관을 잘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활동을 구성하여야 한다. 둘째, 본 시험의 유형에 맞는 글쓰기에서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도 글로써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쓰기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읽기자료를 활용한 문화적 소재에 관한 글쓰기 활동을 더하며, 쓰기 2급의 소재인 기초학술, 문학, 일반교양과 관련한 읽기 자료를 통한 배경지식 배양과 그와 관련된 학습활동도 적절히 제시되어야 한다.
주제어
#국가영어능력평가 과정중심 쓰기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글쓰기 소재 문화 기초학술 NEAT writing process writing high school English curriculum writing topic cultru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57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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