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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s - Especially focused on the Fourth Grade Textbooks -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8 no.2, 2004년, pp.213 - 224  

강성구 (한솔초등학교) ,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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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는 학교 교육의 기본 교재이며,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도구이다. 현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는 교육감 인정도서로 되어 있어 각 시 도 별로 다른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 도 별로 다른 정보 통신 기술 교과서를 분석한다. 11종의 4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과서의 기본 현황, 교과서 내용 구성 체제, 교과서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고, 교과서 내용이 탐구적 활동을 진술하고 있는지 Romey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기 검 인정 도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이며, 정보 통신 기술 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xtbooks are the basic materials for school education and the best instruments that the teachers can use. The textbooks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that are authorized by the superintendent of schools are currently used in the elementary schools and the various kinds of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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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3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학습 내용 비교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프로그램 중 워드프로세서라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별 각 교과서의 교육 내용의 차이를 분석해 보았다.

  • 그러나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지침서는 각 영역별 교과서 배정 비율에 대한 어떠한 지침도 제시하지 않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교과서의 영역별 균형성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11종 교과서의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분산정도를 살펴본 후 교과서들의 각 영역 비율이 영역별 평균에 대한 분산 정도를 벗어나면 균형성을 잃은 교과서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 통신 기술 소양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 대하여 기본 현황, 구성 체제, 교과 내용 등을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지침의 단계별 내용 체계 표를 바탕으로 비교 .분석할 것이고, 교과서가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어느 정도 유도하고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Romey 분석법 [9]에 의한 내용상의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과서가 정보 통신 기술 지침의 기본 방향에 맞는지, 탐구 학습을 위한 교과서로 적절한지, 각 교과서 구성 및 개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차기 검 . 인정도서 개발 및 국정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 통신기술 소양 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차기 검 . 인정도서 개발 및 국정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 통신기술 소양 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중등학교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식 .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등의 기본적인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 활동과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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