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은 일상생활과 중등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쓰기 상황에 노출되어감에 따라 오류 없는 글쓰기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고등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글쓰기 상황이나 글쓰기 기회가 양적으로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올바른 문장이 무엇이고 오류가 없는 표현이 무엇인지를 적절히 교육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글쓰기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의 유형별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여 빈도가 높은 글쓰기의 오류 유형을 파악해보고, 범주화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기 위해 기준이 필요하였는데, 국내와 외국의 연구를 참고하여 오류 분류의 기준을 세웠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를 분석하고 항목별 빈도수를 조사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이렇게 얻은 분석 결과를 통해 빈도가 높은 오류의 유형을 파악하고, 오류 유형을 범주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했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글쓰기 오류 유형의 범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했을 때 오류의 빈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오류를 범주화할 수 있는가?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하였다. 우선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수집하여 연구자가 글쓰기 오류를 분석하고, 세부 하위 항목별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이후에 조사한 자료를 오류의 유형별로 재분류하여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생의 논술문을 대상으로 글쓰기 오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는 ‘표기 오류’, ‘문장 층위의 오류’, ‘텍스트 층위의 오류’로 오류의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 둘째, ‘표기 오류’ 범주에 속하는 오류 유형의 빈도가 가장 많았다. 세부 오류 유형 전체의 빈도 순서를 보면 띄어쓰기 오류, ...
고등학생들은 일상생활과 중등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쓰기 상황에 노출되어감에 따라 오류 없는 글쓰기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고등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글쓰기 상황이나 글쓰기 기회가 양적으로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올바른 문장이 무엇이고 오류가 없는 표현이 무엇인지를 적절히 교육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글쓰기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의 유형별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여 빈도가 높은 글쓰기의 오류 유형을 파악해보고, 범주화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기 위해 기준이 필요하였는데, 국내와 외국의 연구를 참고하여 오류 분류의 기준을 세웠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를 분석하고 항목별 빈도수를 조사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이렇게 얻은 분석 결과를 통해 빈도가 높은 오류의 유형을 파악하고, 오류 유형을 범주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했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글쓰기 오류 유형의 범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했을 때 오류의 빈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오류를 범주화할 수 있는가?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하였다. 우선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수집하여 연구자가 글쓰기 오류를 분석하고, 세부 하위 항목별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이후에 조사한 자료를 오류의 유형별로 재분류하여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생의 논술문을 대상으로 글쓰기 오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는 ‘표기 오류’, ‘문장 층위의 오류’, ‘텍스트 층위의 오류’로 오류의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 둘째, ‘표기 오류’ 범주에 속하는 오류 유형의 빈도가 가장 많았다. 세부 오류 유형 전체의 빈도 순서를 보면 띄어쓰기 오류, 한글 맞춤법 오류, 조사 사용 오류, 문장 성분의 누락, 복잡한 통사 구조의 오류 등의 순으로 고빈도를 보였다. 셋째, ‘표기 오류’는 그래픽 제약으로 범주화할 수 있고, ‘문장 층위의 오류’는 세부 내용에 따라 통사적 제약과 의미적 제약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할 수 있었다. 또한 ‘텍스트 층위의 오류’도 세부 내용에 따라 텍스트적 제약과 맥락적 제약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 유형별로 빈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중등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작성한 글을 분석하여 빈도가 높은 글쓰기 오류를 유형별로 범주화함으로써, 학생들이 글쓰기 오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중등 교육의 글쓰기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고등학생들은 일상생활과 중등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쓰기 상황에 노출되어감에 따라 오류 없는 글쓰기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고등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글쓰기 상황이나 글쓰기 기회가 양적으로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올바른 문장이 무엇이고 오류가 없는 표현이 무엇인지를 적절히 교육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글쓰기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의 유형별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여 빈도가 높은 글쓰기의 오류 유형을 파악해보고, 범주화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글쓰기의 오류를 분석하기 위해 기준이 필요하였는데, 국내와 외국의 연구를 참고하여 오류 분류의 기준을 세웠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를 분석하고 항목별 빈도수를 조사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이렇게 얻은 분석 결과를 통해 빈도가 높은 오류의 유형을 파악하고, 오류 유형을 범주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했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글쓰기 오류 유형의 범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했을 때 오류의 빈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오류를 범주화할 수 있는가?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하였다. 우선 고등학생의 논술문 100편을 수집하여 연구자가 글쓰기 오류를 분석하고, 세부 하위 항목별로 오류의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이후에 조사한 자료를 오류의 유형별로 재분류하여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생의 논술문을 대상으로 글쓰기 오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논술문에 나타난 오류는 ‘표기 오류’, ‘문장 층위의 오류’, ‘텍스트 층위의 오류’로 오류의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 둘째, ‘표기 오류’ 범주에 속하는 오류 유형의 빈도가 가장 많았다. 세부 오류 유형 전체의 빈도 순서를 보면 띄어쓰기 오류, 한글 맞춤법 오류, 조사 사용 오류, 문장 성분의 누락, 복잡한 통사 구조의 오류 등의 순으로 고빈도를 보였다. 셋째, ‘표기 오류’는 그래픽 제약으로 범주화할 수 있고, ‘문장 층위의 오류’는 세부 내용에 따라 통사적 제약과 의미적 제약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할 수 있었다. 또한 ‘텍스트 층위의 오류’도 세부 내용에 따라 텍스트적 제약과 맥락적 제약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고등학생의 논술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 유형별로 빈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중등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작성한 글을 분석하여 빈도가 높은 글쓰기 오류를 유형별로 범주화함으로써, 학생들이 글쓰기 오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중등 교육의 글쓰기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주제어
#논술문 오류 분석 빈도수 오류 유형 오류 범주화 highschool essays error analysis frequency error pattern error categoriz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경원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희모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93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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