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환경은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불확실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혁신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의 기술혁신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을 세분화하는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각 세부 기술혁신 종류별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려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제품, 공정, 조직, 마케팅과 같이 세분화된 기술혁신과의 성과와의 관계를 개별적으로 가정하여 각 기술혁신 간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혁신과 기업의 성과 관계에 대하여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이 각각 조절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0년 기술혁신조사 : 제조업부분’자료와‘한국신용평가정보’의 재무자료를 결합하여 위계적 ...
기업 환경은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불확실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혁신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의 기술혁신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을 세분화하는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각 세부 기술혁신 종류별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려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제품, 공정, 조직, 마케팅과 같이 세분화된 기술혁신과의 성과와의 관계를 개별적으로 가정하여 각 기술혁신 간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혁신과 기업의 성과 관계에 대하여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이 각각 조절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0년 기술혁신조사 : 제조업부분’자료와‘한국신용평가정보’의 재무자료를 결합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공정혁신,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모두가 제품혁신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분석으로 기업 규모·산업 기술 수준별로 어떠한 혁신 유형이 기업 성과에 활발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산업 기술 수준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저기술 수준 산업을 제외하고 다른 기술 수준 산업(고기술·고-중기술·중-저기술)에서 제품혁신 활동이 활발하게 수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고기술 수준 산업의 경우, 마케팅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을 더 활발하게 일어나게 하며 고-중기술 산업의 경우, 공정혁신과 조직혁신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를 보면,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공정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기업의 경우 조직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기술혁신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기술혁신을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포함함으로써 기술혁신을 유형별로 세분화하였고 기업이 추구해야할 혁신 활동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에 따라 기술혁신 간 영향관계를 새롭게 규명하였다. 둘째, 각각의 혁신 유형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수행되었을 때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갖는지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 활동이 제품혁신과 더불어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재무적 성과 향상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추가 분석을 통해 산업 기술 수준별, 기업 규모별 혁신과 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기술 수준과 규모에 따라 어떠한 혁신 활동이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더 정확한 결과 값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2010년 기술혁신활동 조사’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혁신활동에 대한 응답자의 주관적 지각이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혁신 활동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활용하고 인터뷰와 같은 질적 연구방법론을 추가 반영함으로써 혁신과 성과와의 관계를 보다 정확히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 환경은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불확실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혁신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의 기술혁신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을 세분화하는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각 세부 기술혁신 종류별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려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제품, 공정, 조직, 마케팅과 같이 세분화된 기술혁신과의 성과와의 관계를 개별적으로 가정하여 각 기술혁신 간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혁신과 기업의 성과 관계에 대하여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이 각각 조절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0년 기술혁신조사 : 제조업부분’자료와‘한국신용평가정보’의 재무자료를 결합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공정혁신,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모두가 제품혁신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분석으로 기업 규모·산업 기술 수준별로 어떠한 혁신 유형이 기업 성과에 활발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산업 기술 수준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저기술 수준 산업을 제외하고 다른 기술 수준 산업(고기술·고-중기술·중-저기술)에서 제품혁신 활동이 활발하게 수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고기술 수준 산업의 경우, 마케팅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을 더 활발하게 일어나게 하며 고-중기술 산업의 경우, 공정혁신과 조직혁신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를 보면,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공정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기업의 경우 조직혁신 활동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기술혁신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기술혁신을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포함함으로써 기술혁신을 유형별로 세분화하였고 기업이 추구해야할 혁신 활동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에 따라 기술혁신 간 영향관계를 새롭게 규명하였다. 둘째, 각각의 혁신 유형이 제품혁신 활동과 함께 수행되었을 때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갖는지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 활동이 제품혁신과 더불어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재무적 성과 향상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추가 분석을 통해 산업 기술 수준별, 기업 규모별 혁신과 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기술 수준과 규모에 따라 어떠한 혁신 활동이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더 정확한 결과 값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2010년 기술혁신활동 조사’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혁신활동에 대한 응답자의 주관적 지각이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혁신 활동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활용하고 인터뷰와 같은 질적 연구방법론을 추가 반영함으로써 혁신과 성과와의 관계를 보다 정확히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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