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계화보병사단의 지휘관(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으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인구사회학적 변인(계급, 복무구분, 직책, 근무연수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지휘관(자)의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 및 부대 전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호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정된 변수들 간의 차이와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 ...
본 연구는 기계화보병사단의 지휘관(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으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인구사회학적 변인(계급, 복무구분, 직책, 근무연수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지휘관(자)의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 및 부대 전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호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정된 변수들 간의 차이와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 지적자극 등을 변수로 구성하였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변수를 조건적 보상과 예외에 의한 관리를 측정하는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실증조사분석은 경기도 ○○지역의 기계화 보병사단의 장병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0일~5월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대상자는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 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를 통하여 설문에 응하였고,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2부를 회수하여 81%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242부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표본 30부를 제외한 212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9.0 version을 사용하였다. 먼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주요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차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개의 범주로 나누어지는 인구통계적 변수일 경우 t-test통계기법을 사용하였으며, 3개 이상의 범주로 나누어지는 인구통계적 변수일 경우 F-test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계급, 근무연수, 학력 등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모두 유의미 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카리스마는 음(-)의 상관관계, 지적자극과 개별적 배려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개별적 배려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카리스마나 지적자극보다 개별적 배려가 직무만족에 보다 중요한 요소임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건적 보상, 예외관리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예외에 의한 관리가 조건적 보상 보다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예외에 의한 관리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카리스마을 제외한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예외관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거래적 리더십 중의 예외적 관리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또한, 추가로 변혁적 리더십 변수의 평균과 거래적 리더십 변수의 평균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휘관(자)이 부대원의 조직만족과 직무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적절히 조율하여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기계화보병사단의 지휘관(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으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인구사회학적 변인(계급, 복무구분, 직책, 근무연수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지휘관(자)의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 및 부대 전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호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정된 변수들 간의 차이와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 지적자극 등을 변수로 구성하였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변수를 조건적 보상과 예외에 의한 관리를 측정하는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실증조사분석은 경기도 ○○지역의 기계화 보병사단의 장병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0일~5월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대상자는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 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를 통하여 설문에 응하였고,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2부를 회수하여 81%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242부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표본 30부를 제외한 212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9.0 version을 사용하였다. 먼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주요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차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개의 범주로 나누어지는 인구통계적 변수일 경우 t-test 통계기법을 사용하였으며, 3개 이상의 범주로 나누어지는 인구통계적 변수일 경우 F-test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계급, 근무연수, 학력 등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모두 유의미 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카리스마는 음(-)의 상관관계, 지적자극과 개별적 배려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개별적 배려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카리스마나 지적자극보다 개별적 배려가 직무만족에 보다 중요한 요소임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건적 보상, 예외관리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예외에 의한 관리가 조건적 보상 보다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예외에 의한 관리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카리스마을 제외한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예외관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거래적 리더십 중의 예외적 관리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또한, 추가로 변혁적 리더십 변수의 평균과 거래적 리더십 변수의 평균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휘관(자)이 부대원의 조직만족과 직무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적절히 조율하여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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