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의 협력교수 유형과 협력정도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원문보기


이경명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을 통해 협력교수 유형과 협력정도에 대한 그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장애학생의 교육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장애학생이 겪게 되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적 공간을 탐색하고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지도하는 가장 바람직한 형태를 모색하고자 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교수 유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정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협력교수의 유형 인식 질문지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정도 인식 질문지 두 가지를 개발하여 G 읍 지역 소재 특수교사 교과연구회와 G 시 지역 소재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출석수업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하였고, 본 검사는 D 시 지역 소재 중학교의 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 20명과 특수교사 20명, 총 40명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질문지를 배부․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general teachers' and special educators' perceptions regarding both the types of co-teaching and the degree of cooperation.
The following is the result from a total response of 40 teachers.
First of all, when it comes to the types of co-teaching, a...

주제어

#통합교육 협력교수 유형 협력정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명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특수교육
지도교수 김상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6
키워드 통합교육 협력교수 유형 협력정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4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