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승강기 유지관리 현황과 안전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에서 승강기는 자동차, 지하철, 버스 등과 더불어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승강기는 2012년 말 기준 약 51만대며, 이중 실제 운행 중인 승강기는 약 46만대에 달한다. 또한 매년 약 2~3만대가 신규 설치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승강기의 증가와 함께 승강기 사고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고 통계가 시작된 1993년부터 2012년까지 965건에 달한다. 그 주요 사고원인으로는 이용자과실 598건에 62%, 관리부실 132...
제목 : 승강기 유지관리 현황과 안전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에서 승강기는 자동차, 지하철, 버스 등과 더불어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승강기는 2012년 말 기준 약 51만대며, 이중 실제 운행 중인 승강기는 약 46만대에 달한다. 또한 매년 약 2~3만대가 신규 설치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승강기의 증가와 함께 승강기 사고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고 통계가 시작된 1993년부터 2012년까지 965건에 달한다. 그 주요 사고원인으로는 이용자과실 598건에 62%, 관리부실 132건에 13.7%, 보수부실 69건에 7.2% 순으로 보수부실로 인한 사고가 3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지관리 부실에 따른 승강기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모색과 현행 국내 안전관리제도, 주요 국가의 안전관리제도, 최근 발표된 승강기 관련 논문, 정책연구 등을 고찰하였다.
또한 유지관리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 1월부터 2월까지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에서 실시하는 전국의 정기검사 현장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는 지역별, 제조사별, 유지관리업체별, 보수형태별, 설치년도별, 보수료, 고장횟수, 출동시간, 하도급 유무 등의 실태를 파악하여 대기업, 하도급업체, 중소업체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보수 및 대응현황, 관리주체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아울러 최근 개정 시행된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은 물론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승강기 유지관리제도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보수부실로 인한 승강기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제목 : 승강기 유지관리 현황과 안전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에서 승강기는 자동차, 지하철, 버스 등과 더불어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승강기는 2012년 말 기준 약 51만대며, 이중 실제 운행 중인 승강기는 약 46만대에 달한다. 또한 매년 약 2~3만대가 신규 설치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승강기의 증가와 함께 승강기 사고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고 통계가 시작된 1993년부터 2012년까지 965건에 달한다. 그 주요 사고원인으로는 이용자과실 598건에 62%, 관리부실 132건에 13.7%, 보수부실 69건에 7.2% 순으로 보수부실로 인한 사고가 3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지관리 부실에 따른 승강기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모색과 현행 국내 안전관리제도, 주요 국가의 안전관리제도, 최근 발표된 승강기 관련 논문, 정책연구 등을 고찰하였다.
또한 유지관리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 1월부터 2월까지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에서 실시하는 전국의 정기검사 현장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는 지역별, 제조사별, 유지관리업체별, 보수형태별, 설치년도별, 보수료, 고장횟수, 출동시간, 하도급 유무 등의 실태를 파악하여 대기업, 하도급업체, 중소업체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보수 및 대응현황, 관리주체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아울러 최근 개정 시행된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은 물론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승강기 유지관리제도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보수부실로 인한 승강기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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