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이주민의 지속적인 유입과 다문화 현상에 따라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여 왔다. 다문화아동들은 대개의 경우 열악한 경제적 상황 속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들이 개인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들도 언어습득의 문제에서부터 학습부진,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실로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가 그 동안 관심을 가져 왔던 부분들은 주로 다문화아동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다문화아동들이 적응해야만 하는 적응환경, 특히 인적 환경에 대한 문제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아동들의 적응은 일반 아동들과의 또래관계 속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인데, 그동안의 관심은 다문화아동들의 적응력에 치우친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을 수용해야 할 수용 주체, 즉 일반 아동들의 수용성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편이었다. 다문화아동들이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적응력에만 달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 기존의 일반 아동들이 얼마나 그들을 잘 수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
외국인 이주민의 지속적인 유입과 다문화 현상에 따라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여 왔다. 다문화아동들은 대개의 경우 열악한 경제적 상황 속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들이 개인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들도 언어습득의 문제에서부터 학습부진,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실로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가 그 동안 관심을 가져 왔던 부분들은 주로 다문화아동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다문화아동들이 적응해야만 하는 적응환경, 특히 인적 환경에 대한 문제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아동들의 적응은 일반 아동들과의 또래관계 속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인데, 그동안의 관심은 다문화아동들의 적응력에 치우친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을 수용해야 할 수용 주체, 즉 일반 아동들의 수용성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편이었다. 다문화아동들이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적응력에만 달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 기존의 일반 아동들이 얼마나 그들을 잘 수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아동들은 대부분 사회적 취약계층인 만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게 될 개연성이 상당히 높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6월 현재 다문화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총 6,567명이 전국의 4,003개소 지역아동센터 중 2123개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체 아동 수 대비 6.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또한 해마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다문화수용성 점수는 4점 만점에 평균이 1.83점인 것으로 나타나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다문화경험이었는데, t-검정 결과 다문화경험을 측정한 23개 문항 중에서 7개 문항에서 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경험은 또한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몇 가지 제언을 하자면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이 다문화수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표준화된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다문화 경험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다문화 경험의 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아동들의 다문화 경험은 그들의 처한 환경적 요인에 따라 제한받을 가능성이 상당히 많은 만큼, 그들의 처한 환경과는 상관없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한 재고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이 그다지 영향력 있는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와 효과성을 고려한 단계별 다문화교육 시스템이 요청되며, 다문화교육 콘텐츠 정비를 통한 보다 표준화된 다문화교육체계의 구축이 촉구된다.
외국인 이주민의 지속적인 유입과 다문화 현상에 따라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여 왔다. 다문화아동들은 대개의 경우 열악한 경제적 상황 속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들이 개인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들도 언어습득의 문제에서부터 학습부진,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실로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가 그 동안 관심을 가져 왔던 부분들은 주로 다문화아동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다문화아동들이 적응해야만 하는 적응환경, 특히 인적 환경에 대한 문제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아동들의 적응은 일반 아동들과의 또래관계 속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인데, 그동안의 관심은 다문화아동들의 적응력에 치우친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을 수용해야 할 수용 주체, 즉 일반 아동들의 수용성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편이었다. 다문화아동들이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적응력에만 달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 기존의 일반 아동들이 얼마나 그들을 잘 수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아동들은 대부분 사회적 취약계층인 만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게 될 개연성이 상당히 높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6월 현재 다문화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총 6,567명이 전국의 4,003개소 지역아동센터 중 2123개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체 아동 수 대비 6.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또한 해마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다문화수용성 점수는 4점 만점에 평균이 1.83점인 것으로 나타나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다문화경험이었는데, t-검정 결과 다문화경험을 측정한 23개 문항 중에서 7개 문항에서 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경험은 또한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몇 가지 제언을 하자면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이 다문화수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표준화된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다문화 경험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다문화 경험의 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아동들의 다문화 경험은 그들의 처한 환경적 요인에 따라 제한받을 가능성이 상당히 많은 만큼, 그들의 처한 환경과는 상관없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한 재고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이 그다지 영향력 있는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와 효과성을 고려한 단계별 다문화교육 시스템이 요청되며, 다문화교육 콘텐츠 정비를 통한 보다 표준화된 다문화교육체계의 구축이 촉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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