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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미정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천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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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이주민의 지속적인 유입과 다문화 현상에 따라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여 왔다. 다문화아동들은 대개의 경우 열악한 경제적 상황 속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들이 개인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들도 언어습득의 문제에서부터 학습부진,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실로 심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가 그 동안 관심을 가져 왔던 부분들은 주로 다문화아동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다문화아동들이 적응해야만 하는 적응환경, 특히 인적 환경에 대한 문제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아동들의 적응은 일반 아동들과의 또래관계 속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인데, 그동안의 관심은 다문화아동들의 적응력에 치우친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을 수용해야 할 수용 주체, 즉 일반 아동들의 수용성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편이었다. 다문화아동들이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적응력에만 달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 기존의 일반 아동들이 얼마나 그들을 잘 수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

주제어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 경험 다문화 수용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미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천
지도교수 황미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82 p.
키워드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 경험 다문화 수용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105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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