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원문보기


고명주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사회적 지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다문화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 상담에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써의 활용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특별시(도시)와 경기도 지역(인천, 안상 등)에 소재하고 있는 다문화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지역 다문화기관의 협조를 얻어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에 쓰이는 설문조사를 위해 구성된 질문지는 다문화학교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도교사의 협조로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일반적 특성과 사회적지지, 사회적 유능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 특성은 성별, 나이, 학년, 가구소득, 부모의 경제활동여부, 부모출신국가, 부모학력으로 하였고, 사회적지지에 대한 하위요인으로는 동일집단 친구, 동일집단 지역주민, 가족, 교사로 구성,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하위요인으로는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로 구성요인으로 설정하여 상관관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social support on social competence of multi-culture children, with a view to use the result as the base data for effective educational and consultation services that can help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of multi-culture Children and de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명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조상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x, 1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