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은 전 세계의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서는 중국이 2020년에 독일·일본·미국에 이어 세계 4위로 약 1억 명의 관광객을 주요 인근 목적지를 중심으로 송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관광 소비 면에서는 이미 미국과 일본인 관광객의 소비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7월 외래관광객 1위를 고수하던 일본을 제치고 1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부산 방문 비중은 1% 정도로, 서울이나 제주지역에 비해 방문 비율이 저조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이미지(인지적 이미지․정서적 이미지)가 문화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가 문화적 동기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관광의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의 관광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중국의 상해, 광저우, 심양, 청도 지역에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하고,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체류기간이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체류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부산의 단일 목적지로서 차별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거가대교를 활용하여 남해안과 거제 지역의 연계상품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셋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이미지가(인지적․정서적 이미지) 문화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부산의 해운대, 누리마루, 신세계백화점,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국제영화제 이외의 관광자원과 휴양시설 및 ...
관광산업은 전 세계의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서는 중국이 2020년에 독일·일본·미국에 이어 세계 4위로 약 1억 명의 관광객을 주요 인근 목적지를 중심으로 송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관광 소비 면에서는 이미 미국과 일본인 관광객의 소비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7월 외래관광객 1위를 고수하던 일본을 제치고 1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부산 방문 비중은 1% 정도로, 서울이나 제주지역에 비해 방문 비율이 저조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이미지(인지적 이미지․정서적 이미지)가 문화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가 문화적 동기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관광의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의 관광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중국의 상해, 광저우, 심양, 청도 지역에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하고,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체류기간이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체류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부산의 단일 목적지로서 차별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거가대교를 활용하여 남해안과 거제 지역의 연계상품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셋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이미지가(인지적․정서적 이미지) 문화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부산의 해운대, 누리마루, 신세계백화점,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국제영화제 이외의 관광자원과 휴양시설 및 숙박시설, 음식점 등을 점검하고 확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광지의 청결성과 안전성,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들의 친절성을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홍보하고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문화적 동기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부산의 재래시장, 전통음식,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부산지역의 축제, 전통문화 체험 등을 상품화하고 부산을 문화적인 도시이미지와 축제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산의 재래시장, 전통음식점,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전통문화 체험 등의 문화적인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부산의 전반적인 관광상품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여행만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서비스 종사원들의 정기적인 외국어 및 서비스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주요어 : 부산방문 중국인관광객, 관광이미지, 문화적 동기, 만족도, 재방문
관광산업은 전 세계의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서는 중국이 2020년에 독일·일본·미국에 이어 세계 4위로 약 1억 명의 관광객을 주요 인근 목적지를 중심으로 송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관광 소비 면에서는 이미 미국과 일본인 관광객의 소비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7월 외래관광객 1위를 고수하던 일본을 제치고 1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부산 방문 비중은 1% 정도로, 서울이나 제주지역에 비해 방문 비율이 저조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이미지(인지적 이미지․정서적 이미지)가 문화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가 문화적 동기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관광의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의 관광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중국의 상해, 광저우, 심양, 청도 지역에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하고,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체류기간이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체류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부산의 단일 목적지로서 차별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거가대교를 활용하여 남해안과 거제 지역의 연계상품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셋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이미지가(인지적․정서적 이미지) 문화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부산의 해운대, 누리마루, 신세계백화점, 광안리 불꽃축제, 부산국제영화제 이외의 관광자원과 휴양시설 및 숙박시설, 음식점 등을 점검하고 확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광지의 청결성과 안전성,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들의 친절성을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홍보하고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문화적 동기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부산의 재래시장, 전통음식,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부산지역의 축제, 전통문화 체험 등을 상품화하고 부산을 문화적인 도시이미지와 축제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산의 재래시장, 전통음식점,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전통문화 체험 등의 문화적인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부산의 전반적인 관광상품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여행만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서비스 종사원들의 정기적인 외국어 및 서비스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주요어 : 부산방문 중국인관광객, 관광이미지, 문화적 동기, 만족도, 재방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