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에 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논쟁이 되어온 주제 중에 하나이다. 인간의 죄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세월 동안 심리학이나 여러 인문학을 통하여 연구되었고, 현재도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 걸쳐서 수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나, 아직도 연구가 완결되지 않은 것으로 남아 있다. 그렇지만 성경은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신학에서도 죄에 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아주 중요하고 미묘한 문제로 신정론(神正論)과 인간론의 인죄론(人罪論)에 걸쳐 있는 매우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하여 연구가 계속 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론들이 나와 있고, 이 부분만큼 논란이 많은 분야도 없을 것이다. 지금도 새로운 죄악이 사회에 발생하는 상황에서 활발한 논의가 되고 있다. 특히 죄와 악에 대한 부분에서 아주 중요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바로 아우구스티누스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고대의 죄론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종교개혁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죄론에 대한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의 죄악의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죄악의 문제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도 죄악의 본질 및 기원 문제는 그를 일생 동안 사로잡았던 문제였으며, 그의 생애 말년까지도 죄악의 문제를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고백한 바 있다. 죄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찰은 악에 대한 성찰과 아주 긴밀히 맞물려 있다. 악의 문제는 그가 그리스도교로 회심하기까지 오랫동안 그를 괴롭혀 온 상당히 난해한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에야 그는 비로소 죄의 본성과 기원이 무엇인지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무엇보다도 악이 마니교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본질적으로 악한 어떤 제1원리로부터 유래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즉, 악은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결핍이라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당연히 있어야 ...
죄에 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논쟁이 되어온 주제 중에 하나이다. 인간의 죄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세월 동안 심리학이나 여러 인문학을 통하여 연구되었고, 현재도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 걸쳐서 수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나, 아직도 연구가 완결되지 않은 것으로 남아 있다. 그렇지만 성경은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신학에서도 죄에 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아주 중요하고 미묘한 문제로 신정론(神正論)과 인간론의 인죄론(人罪論)에 걸쳐 있는 매우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하여 연구가 계속 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론들이 나와 있고, 이 부분만큼 논란이 많은 분야도 없을 것이다. 지금도 새로운 죄악이 사회에 발생하는 상황에서 활발한 논의가 되고 있다. 특히 죄와 악에 대한 부분에서 아주 중요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바로 아우구스티누스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고대의 죄론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종교개혁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죄론에 대한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의 죄악의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죄악의 문제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도 죄악의 본질 및 기원 문제는 그를 일생 동안 사로잡았던 문제였으며, 그의 생애 말년까지도 죄악의 문제를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고백한 바 있다. 죄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찰은 악에 대한 성찰과 아주 긴밀히 맞물려 있다. 악의 문제는 그가 그리스도교로 회심하기까지 오랫동안 그를 괴롭혀 온 상당히 난해한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에야 그는 비로소 죄의 본성과 기원이 무엇인지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무엇보다도 악이 마니교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본질적으로 악한 어떤 제1원리로부터 유래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즉, 악은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결핍이라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당연히 있어야 할 선의 결핍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자들 가운데 그 어느 것도 악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의 탓으로 인해 그렇게 될 뿐이다. 그것은 물리적인 악에 있어서나 윤리적인 악, 곧 죄에 있어서 모두 그러하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물리적인 악은 언제나 윤리적인 악으로 인해 일어난다. 그리고 고통은 그러한 죄의 결과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악의 기원은 하느님이 아닌 인간에게 있다. 인간이야말로 자신의 죄와 더불어 세상에 악을 심는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자신이 지향해야 할 진정한 선인 하느님에게서 멀어질 수 있고, 그분께 순명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분이 주신 율법을 거스를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적 상황이 정신적 사상적으로 거의 서구화되었으며, 그 서구의 정신은 그리스도교 사상이란 큰 흐름을 따라 내려오고 있다. 또한 그 흐름은 초대 교회의 교부이며 서양사상의 주춧돌로 평가받는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해 사상적 철학적으로 체계화된 것이기에, 그의 원죄론, 은총론, 구원론, 예정설 등을 중심으로 모든 사상의 밑바탕에 전제되는 죄악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마치 거대한 건물의 기초를 알아보는 것과 같이 매우 값지고 뜻 깊은 일이라 생각된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서양사상의 큰 흐름의 젖줄을 형성하고 그리스도교 교리 거의 모든 분야에 기초를 놓는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전체에 걸쳐 대전제가 되는 구원에 있어서 죄악에 대한 이해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려고 한다.
죄에 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논쟁이 되어온 주제 중에 하나이다. 인간의 죄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세월 동안 심리학이나 여러 인문학을 통하여 연구되었고, 현재도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 걸쳐서 수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나, 아직도 연구가 완결되지 않은 것으로 남아 있다. 그렇지만 성경은 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신학에서도 죄에 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아주 중요하고 미묘한 문제로 신정론(神正論)과 인간론의 인죄론(人罪論)에 걸쳐 있는 매우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하여 연구가 계속 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론들이 나와 있고, 이 부분만큼 논란이 많은 분야도 없을 것이다. 지금도 새로운 죄악이 사회에 발생하는 상황에서 활발한 논의가 되고 있다. 특히 죄와 악에 대한 부분에서 아주 중요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바로 아우구스티누스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고대의 죄론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은 종교개혁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죄론에 대한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의 죄악의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죄악의 문제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도 죄악의 본질 및 기원 문제는 그를 일생 동안 사로잡았던 문제였으며, 그의 생애 말년까지도 죄악의 문제를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고백한 바 있다. 죄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찰은 악에 대한 성찰과 아주 긴밀히 맞물려 있다. 악의 문제는 그가 그리스도교로 회심하기까지 오랫동안 그를 괴롭혀 온 상당히 난해한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에야 그는 비로소 죄의 본성과 기원이 무엇인지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무엇보다도 악이 마니교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본질적으로 악한 어떤 제1원리로부터 유래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즉, 악은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결핍이라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당연히 있어야 할 선의 결핍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자들 가운데 그 어느 것도 악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의 탓으로 인해 그렇게 될 뿐이다. 그것은 물리적인 악에 있어서나 윤리적인 악, 곧 죄에 있어서 모두 그러하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물리적인 악은 언제나 윤리적인 악으로 인해 일어난다. 그리고 고통은 그러한 죄의 결과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악의 기원은 하느님이 아닌 인간에게 있다. 인간이야말로 자신의 죄와 더불어 세상에 악을 심는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자신이 지향해야 할 진정한 선인 하느님에게서 멀어질 수 있고, 그분께 순명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분이 주신 율법을 거스를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적 상황이 정신적 사상적으로 거의 서구화되었으며, 그 서구의 정신은 그리스도교 사상이란 큰 흐름을 따라 내려오고 있다. 또한 그 흐름은 초대 교회의 교부이며 서양사상의 주춧돌로 평가받는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해 사상적 철학적으로 체계화된 것이기에, 그의 원죄론, 은총론, 구원론, 예정설 등을 중심으로 모든 사상의 밑바탕에 전제되는 죄악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마치 거대한 건물의 기초를 알아보는 것과 같이 매우 값지고 뜻 깊은 일이라 생각된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서양사상의 큰 흐름의 젖줄을 형성하고 그리스도교 교리 거의 모든 분야에 기초를 놓는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전체에 걸쳐 대전제가 되는 구원에 있어서 죄악에 대한 이해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려고 한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the aspects of evil sin, and analyzes the causes, the problems of its are finding the way salvation in St. Augustine’s viewpoint. Specifically, its purpose is to formulate a correct concept of the ways of graceful salvation. To achieve these aims, this thesis 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the aspects of evil sin, and analyzes the causes, the problems of its are finding the way salvation in St. Augustine’s viewpoint. Specifically, its purpose is to formulate a correct concept of the ways of graceful salvation. To achieve these aims, this thesis deals with the evil sin and Salvation in Augustine's viewpoint. It is also analyzes the characterization and the influence of evil sin to salvation. So it researches a way to be able to resolve influence of sin to get salvation. This thesis consists of three parts: introductory part, main part and conclusion. In the introductory part, the general concepts of sin are universal although the nature of offenses classified as sins varies from religion to religion, society to society. How is sin measured? Everyone has a different scale. We all have different moral codes, and thus, different levels of tolerance. How then, can we judge all sins by one code? In order to answer these questions, and more, one needs to understand deeply more about main part. The main part consists of three sections including liberty, fallen and evil sin of man in St. Augustine’s viewpoint is about sin and salvation, and his conflict pursuit for salvation by the theological code. In conclusion part, it insisted on man’s will is a representative factor of man’s identity and focused on the fallen state of human being. St. Augustine asserted that only with the recovered will by the grace of God, man can accomplish genuine freedom of will. In this respect, St. Augustine found man’s essential state from the will of man and insisted that the restoration of will equals the restoration of genuine humanity. Accordingly, this thesis tries to prove that St. Augustine’s viewpoint was the human being wrong with liberty to fall with evil sin, and then evil sin made humanity pain and unhappy. Therefore to get happy, man has to need salvation from God. Finally, I hope this thesis can help people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sin to run away sin, and importance of salvation grace for the worl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the aspects of evil sin, and analyzes the causes, the problems of its are finding the way salvation in St. Augustine’s viewpoint. Specifically, its purpose is to formulate a correct concept of the ways of graceful salvation. To achieve these aims, this thesis deals with the evil sin and Salvation in Augustine's viewpoint. It is also analyzes the characterization and the influence of evil sin to salvation. So it researches a way to be able to resolve influence of sin to get salvation. This thesis consists of three parts: introductory part, main part and conclusion. In the introductory part, the general concepts of sin are universal although the nature of offenses classified as sins varies from religion to religion, society to society. How is sin measured? Everyone has a different scale. We all have different moral codes, and thus, different levels of tolerance. How then, can we judge all sins by one code? In order to answer these questions, and more, one needs to understand deeply more about main part. The main part consists of three sections including liberty, fallen and evil sin of man in St. Augustine’s viewpoint is about sin and salvation, and his conflict pursuit for salvation by the theological code. In conclusion part, it insisted on man’s will is a representative factor of man’s identity and focused on the fallen state of human being. St. Augustine asserted that only with the recovered will by the grace of God, man can accomplish genuine freedom of will. In this respect, St. Augustine found man’s essential state from the will of man and insisted that the restoration of will equals the restoration of genuine humanity. Accordingly, this thesis tries to prove that St. Augustine’s viewpoint was the human being wrong with liberty to fall with evil sin, and then evil sin made humanity pain and unhappy. Therefore to get happy, man has to need salvation from God. Finally, I hope this thesis can help people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sin to run away sin, and importance of salvation grace for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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