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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 유형 개선방안 연구 : TOPIK, HSK, JLPT의 고급 문항 유형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OPIK Reading Questions :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the types of advanced question in TOPIK, HSK, and JLPT 원문보기


정수분 (호남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1997년 처음 실행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국가공인시험으로서, 현재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하고도 절대적인 위상을 확보하였다.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에 따르면 최근에 시행된 제30회 시험은 41개 국가에서 치러졌으며 58,637명이 지원하였다. 이와 같이 빠르게 성정하고 있는 평가시험인 한국어능력시험을 더 많이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TOPIK과 최근 문항 유형이 바뀐 HSK의 읽기 문항 유형 및 JLPT 읽기 문항 유형을 서로 비교하여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study on the types of reading comprehension questions in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te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types of reading comprehension questions in TOPIK by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types of advanced questions in TOPIK that is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주제어

#한어수평고시(HSK)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일본어능력시험(JLPT) 읽기 평가 문항 유형 개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분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관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0 p.
키워드 한어수평고시(HSK)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일본어능력시험(JLPT) 읽기 평가 문항 유형 개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441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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