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 양육자인 모의 양육태도 유형이 유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을 지녔다. 즉, 선행연구로부터 유아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살펴보고 비교함으로써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는데 도움이 될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나아가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기 위한 사회복지적인 실천적·정책적 함의를 제공함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안양시 소재 어린이집 3곳과 유치원 1곳에서 위탁 중인 자녀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4일부터 2013년 11월 12일까지 조사를 진행되었다. 최종 분석에는 총 설문지 155부에서 응답이 불확실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152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를 통해 측정된 변수들은 오류검토 작업과 coding 작업을 거쳤다. 이후에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
본 연구는 주 양육자인 모의 양육태도 유형이 유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을 지녔다. 즉, 선행연구로부터 유아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살펴보고 비교함으로써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는데 도움이 될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나아가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기 위한 사회복지적인 실천적·정책적 함의를 제공함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안양시 소재 어린이집 3곳과 유치원 1곳에서 위탁 중인 자녀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4일부터 2013년 11월 12일까지 조사를 진행되었다. 최종 분석에는 총 설문지 155부에서 응답이 불확실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152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를 통해 측정된 변수들은 오류검토 작업과 coding 작업을 거쳤다. 이후에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였고 통계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인의 실태를 살펴보면 모의 양육태도에서 ‘애정적 양육태도’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 권위적인 과거의 양육방식보다는 자녀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양육하고자 하는 현대 어머니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거부적 양육태도’의 평균은 낮게 나타나 ‘애정적 양육태도’의 대조적인 개념이 잘 드러났다. 상반된 개념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통제적 양육태도’는 비슷한 평균값을 보였다. 이는 구체적인 문항으로 살펴보았을 때 기본적으로 어머니들이 ‘자율적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나 특정 부분, 자녀의 또래관계와 학습적 부분에서는 ‘통제적인 양육태도’를 고수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유아 공격성 실태에서는 타 공격성 유형보다 ‘언어적 공격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 부분을 살펴보면 모의 양육태도 유형 중에서 유일하게 ‘애정적 양육태도’만이 유아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77, p<0.05).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 공격성을 감소 및 예방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어머니들을 포함한 주 양육자들이 ‘애정적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하도록 체계적인 부모교육과 양질의 양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형성이 필요하다. 기존에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건강지원센터, 보육정보센터, 드림스타트센터 등에 접근성을 높이도록 노력하며 적절한 양육정보와 교육이 제공되도록 유치원과의 연계도 추진하도록 하겠다. 둘째, 높은 공격성을 지니고 있는 유아들에게 개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 전문가들의 양성이 필요하다. 내용으로는 공격성 문제 자체를 낮추는 방식과 상승된 공격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또래와의 관계문제를 더불어 다루는 것이 중요하겠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자녀를 둘러싼 부모-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문제 등을 총괄적으로 파악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가능한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더불어 안정적인 인력풀 제도를 구축함으로서 각 기관들과 연계하여 행정적 효율성도 높이도록 해야겠다. * 핵심어 : 모의 양육태도, 유아 공격성, 모의 직장
본 연구는 주 양육자인 모의 양육태도 유형이 유아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을 지녔다. 즉, 선행연구로부터 유아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살펴보고 비교함으로써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는데 도움이 될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나아가 이로부터 유아 공격성을 예방하고 낮추기 위한 사회복지적인 실천적·정책적 함의를 제공함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안양시 소재 어린이집 3곳과 유치원 1곳에서 위탁 중인 자녀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4일부터 2013년 11월 12일까지 조사를 진행되었다. 최종 분석에는 총 설문지 155부에서 응답이 불확실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152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를 통해 측정된 변수들은 오류검토 작업과 coding 작업을 거쳤다. 이후에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였고 통계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인의 실태를 살펴보면 모의 양육태도에서 ‘애정적 양육태도’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 권위적인 과거의 양육방식보다는 자녀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양육하고자 하는 현대 어머니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거부적 양육태도’의 평균은 낮게 나타나 ‘애정적 양육태도’의 대조적인 개념이 잘 드러났다. 상반된 개념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통제적 양육태도’는 비슷한 평균값을 보였다. 이는 구체적인 문항으로 살펴보았을 때 기본적으로 어머니들이 ‘자율적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나 특정 부분, 자녀의 또래관계와 학습적 부분에서는 ‘통제적인 양육태도’를 고수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유아 공격성 실태에서는 타 공격성 유형보다 ‘언어적 공격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 부분을 살펴보면 모의 양육태도 유형 중에서 유일하게 ‘애정적 양육태도’만이 유아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77, p<0.05).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 공격성을 감소 및 예방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어머니들을 포함한 주 양육자들이 ‘애정적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하도록 체계적인 부모교육과 양질의 양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형성이 필요하다. 기존에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건강지원센터, 보육정보센터, 드림스타트센터 등에 접근성을 높이도록 노력하며 적절한 양육정보와 교육이 제공되도록 유치원과의 연계도 추진하도록 하겠다. 둘째, 높은 공격성을 지니고 있는 유아들에게 개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 전문가들의 양성이 필요하다. 내용으로는 공격성 문제 자체를 낮추는 방식과 상승된 공격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또래와의 관계문제를 더불어 다루는 것이 중요하겠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자녀를 둘러싼 부모-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문제 등을 총괄적으로 파악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가능한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더불어 안정적인 인력풀 제도를 구축함으로서 각 기관들과 연계하여 행정적 효율성도 높이도록 해야겠다. * 핵심어 : 모의 양육태도, 유아 공격성, 모의 직장
The purpose of the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types of parenting attitudes of mother on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finds the way to relieve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prevent from its increase. The study, in short, examines the different results by the tye of parenting attitudes on the i...
The purpose of the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types of parenting attitudes of mother on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finds the way to relieve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prevent from its increase. The study, in short, examines the different results by the tye of parenting attitudes on the infants’s aggression and compares them to discover implications. It would be the materials for making policy and developing program for prevention and decrease infants’s aggression. The survey was done from Nov. 4th to Nov. 12th to mothers using kindergartens placed in Anyang. The available 152 cases was analyzed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18.0, statistic program. The primary results are that only ‘affective parenting attitude' among the parenting attitudes significantly have effects on the aggression in infants. Implication, from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it needs to make the policy for providing the systematic parents education and high-quality parenting information. Second, it needs to develop the concrete intervention program for decreasing aggression and training the experts who can effectively manage developed programs.
The purpose of the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types of parenting attitudes of mother on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finds the way to relieve the aggression in infants and prevent from its increase. The study, in short, examines the different results by the tye of parenting attitudes on the infants’s aggression and compares them to discover implications. It would be the materials for making policy and developing program for prevention and decrease infants’s aggression. The survey was done from Nov. 4th to Nov. 12th to mothers using kindergartens placed in Anyang. The available 152 cases was analyzed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18.0, statistic program. The primary results are that only ‘affective parenting attitude' among the parenting attitudes significantly have effects on the aggression in infants. Implication, from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it needs to make the policy for providing the systematic parents education and high-quality parenting information. Second, it needs to develop the concrete intervention program for decreasing aggression and training the experts who can effectively manage developed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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