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의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장학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원내 유치원 원감이 컨설턴트가 되어 원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5차에 걸쳐 수업컨설팅을 진행하며 효율적인 컨설팅 모형을 개발해 나가는 실행 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컨설팅이 이루어질 때마다 매회 참여관찰, 연구 참여자의 저널, 연구자의 저널, 비디오와 문서 등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 회차의 절차를 수정하여 실행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연구 기간은 2013년 4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8개월간으로, 교사들의 요청에 의한 수업 컨설팅이 진행되었는데, 교사들이 평소에 어렵다고 생각하여 요청한 이야기나누기, 동극, 신체활동, 새노래 지도 등에 대한 수업컨설팅이 이루어졌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모형의 절차는 1차에서 5차까지의 실행을 거쳐 구안하였는데, 각 차의 모형을 실행한 후 추가된 주제를 다음 차 모형에 추가시키며 5차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를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비디오 분석 함께하기’, ‘수업 계획안 수정 후 재검토, 협의하기’, ‘수업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수업 자료 제작에 도움주기’, ‘수업시연’, ‘원장의 교육관이나 좋은 수업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는 협의과정 추가’하기 등의 절차가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는 ‘1.컨설팅 의뢰 및 활동 선정, 2.수업계획안 작성, 3.수업계획안 검토, 4.수업계획안 협의, 5.수업계획안 최종 수정, 6.수업 자료 구상, 7.수업 자료 협의, 8.수업 자료 제작, 9.수업시연, 10.수업 및 수업참관, 11.수업자의 자기수업 분석 및 원감의 수업 분석, 12.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Ⅰ, 13.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Ⅱ’의 13단계로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하여 ‘지적이 아닌 지도’, ‘함께하는 든든함과 편안함’, ‘비디오를 통해 보는 내 모습 마주하기’, ‘자기 장학의 활성화’, ‘수업계획안 재검토를 통한 특정 유형의 수업에 대한 두려움 떨치기’, ‘수업내용과 연계된 수업자료 구안 능력 향상’, ‘수업 자료 제작 기술 향상’, ‘수업 시연을 통한 수업 기술 능력다지기’, ‘원장과의 협의를 통한 교육관 공유하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즐거운 수업의 실현’의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의 매 단계마다 좋은 수업을 위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치며, ...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의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장학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원내 유치원 원감이 컨설턴트가 되어 원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5차에 걸쳐 수업컨설팅을 진행하며 효율적인 컨설팅 모형을 개발해 나가는 실행 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컨설팅이 이루어질 때마다 매회 참여관찰, 연구 참여자의 저널, 연구자의 저널, 비디오와 문서 등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 회차의 절차를 수정하여 실행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연구 기간은 2013년 4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8개월간으로, 교사들의 요청에 의한 수업 컨설팅이 진행되었는데, 교사들이 평소에 어렵다고 생각하여 요청한 이야기나누기, 동극, 신체활동, 새노래 지도 등에 대한 수업컨설팅이 이루어졌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모형의 절차는 1차에서 5차까지의 실행을 거쳐 구안하였는데, 각 차의 모형을 실행한 후 추가된 주제를 다음 차 모형에 추가시키며 5차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를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비디오 분석 함께하기’, ‘수업 계획안 수정 후 재검토, 협의하기’, ‘수업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수업 자료 제작에 도움주기’, ‘수업시연’, ‘원장의 교육관이나 좋은 수업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는 협의과정 추가’하기 등의 절차가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는 ‘1.컨설팅 의뢰 및 활동 선정, 2.수업계획안 작성, 3.수업계획안 검토, 4.수업계획안 협의, 5.수업계획안 최종 수정, 6.수업 자료 구상, 7.수업 자료 협의, 8.수업 자료 제작, 9.수업시연, 10.수업 및 수업참관, 11.수업자의 자기수업 분석 및 원감의 수업 분석, 12.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Ⅰ, 13.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Ⅱ’의 13단계로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하여 ‘지적이 아닌 지도’, ‘함께하는 든든함과 편안함’, ‘비디오를 통해 보는 내 모습 마주하기’, ‘자기 장학의 활성화’, ‘수업계획안 재검토를 통한 특정 유형의 수업에 대한 두려움 떨치기’, ‘수업내용과 연계된 수업자료 구안 능력 향상’, ‘수업 자료 제작 기술 향상’, ‘수업 시연을 통한 수업 기술 능력다지기’, ‘원장과의 협의를 통한 교육관 공유하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즐거운 수업의 실현’의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의 매 단계마다 좋은 수업을 위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치며, 실천적 지식이 증대되어 궁극적으로 교사의 수업전문성이 신장되었다. 결론적으로 외부 컨설턴트의 일회성 방문으로 이루어지는 기존의 수업컨설팅과 달리 교사가 요청하면 언제든지 협의가 가능한 원감이 컨설턴트가 되어 실행되는 원내 수업컨설팅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또한, 원내 상황과 교사 및 유아들에 대해 상세하고 누적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원감이 교사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서 의뢰되는 컨설팅의 주제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컨설팅을 실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원감이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여 원내에서 이루어지는 원내 수업컨설팅은 컨설팅의 본질을 고려할 때 현 유치원의 실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컨설팅의 한 유형으로 인정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와 결론에 기초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원내에서 원감의 수업컨설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감이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을 갖춰야 하므로 원감이 원내 수업 컨설팅을 수행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연수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원감이 행정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수업컨설팅에 주력할 수 있도록 서무 역할을 담당할 보조 인력을 지원하는 등의 다각적인 방안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교사들의 개인적인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수업 컨설팅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의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장학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원내 유치원 원감이 컨설턴트가 되어 원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5차에 걸쳐 수업컨설팅을 진행하며 효율적인 컨설팅 모형을 개발해 나가는 실행 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컨설팅이 이루어질 때마다 매회 참여관찰, 연구 참여자의 저널, 연구자의 저널, 비디오와 문서 등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 회차의 절차를 수정하여 실행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연구 기간은 2013년 4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8개월간으로, 교사들의 요청에 의한 수업 컨설팅이 진행되었는데, 교사들이 평소에 어렵다고 생각하여 요청한 이야기나누기, 동극, 신체활동, 새노래 지도 등에 대한 수업컨설팅이 이루어졌다.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모형의 절차는 1차에서 5차까지의 실행을 거쳐 구안하였는데, 각 차의 모형을 실행한 후 추가된 주제를 다음 차 모형에 추가시키며 5차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를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비디오 분석 함께하기’, ‘수업 계획안 수정 후 재검토, 협의하기’, ‘수업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수업 자료 제작에 도움주기’, ‘수업시연’, ‘원장의 교육관이나 좋은 수업에 대한 기준을 반영하는 협의과정 추가’하기 등의 절차가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의 절차는 ‘1.컨설팅 의뢰 및 활동 선정, 2.수업계획안 작성, 3.수업계획안 검토, 4.수업계획안 협의, 5.수업계획안 최종 수정, 6.수업 자료 구상, 7.수업 자료 협의, 8.수업 자료 제작, 9.수업시연, 10.수업 및 수업참관, 11.수업자의 자기수업 분석 및 원감의 수업 분석, 12.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Ⅰ, 13. 수업 비디오 분석 및 협의 Ⅱ’의 13단계로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을 통하여 ‘지적이 아닌 지도’, ‘함께하는 든든함과 편안함’, ‘비디오를 통해 보는 내 모습 마주하기’, ‘자기 장학의 활성화’, ‘수업계획안 재검토를 통한 특정 유형의 수업에 대한 두려움 떨치기’, ‘수업내용과 연계된 수업자료 구안 능력 향상’, ‘수업 자료 제작 기술 향상’, ‘수업 시연을 통한 수업 기술 능력다지기’, ‘원장과의 협의를 통한 교육관 공유하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즐거운 수업의 실현’의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은 원감의 원내 수업컨설팅 절차의 매 단계마다 좋은 수업을 위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치며, 실천적 지식이 증대되어 궁극적으로 교사의 수업전문성이 신장되었다. 결론적으로 외부 컨설턴트의 일회성 방문으로 이루어지는 기존의 수업컨설팅과 달리 교사가 요청하면 언제든지 협의가 가능한 원감이 컨설턴트가 되어 실행되는 원내 수업컨설팅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또한, 원내 상황과 교사 및 유아들에 대해 상세하고 누적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원감이 교사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서 의뢰되는 컨설팅의 주제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컨설팅을 실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원감이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여 원내에서 이루어지는 원내 수업컨설팅은 컨설팅의 본질을 고려할 때 현 유치원의 실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컨설팅의 한 유형으로 인정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와 결론에 기초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원내에서 원감의 수업컨설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감이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을 갖춰야 하므로 원감이 원내 수업 컨설팅을 수행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연수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원감이 행정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수업컨설팅에 주력할 수 있도록 서무 역할을 담당할 보조 인력을 지원하는 등의 다각적인 방안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업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교사들의 개인적인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수업 컨설팅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