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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주요 거점간 신속한 이동을 주목적으로 하여, 국도·지방도 등에 비해 일반적으로 주행속도가 높고 통행거리가 길며, 높은 속도 유지를 위해 선형조건이 우수하고 비교적 단조로운 기하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운전자 측면에서 장거리 운행과 단조로운 선형은 졸음운전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며, 이러한 환경과 고속도로의 높은 주행속도가 맞물려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아진다. 국내외 통계자료를 통해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 특히 졸음에 의한 사고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1...
저자 | 오인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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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공학과 |
지도교수 | 오영태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0 |
키워드 | 졸음쉼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581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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