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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성인 중기 신앙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한 연구 원문보기


임정수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목전단독박사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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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위기론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이는 교회 내부에서 일어나는 리더십의 문제와 소통의 문제, 그리고 목회 대물림같은 사회적 기대와 어긋난 결정들에 따른 사회적 반감이 성도들이 교회를 떠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되고, 이는 교회 성장 둔화에 이어 교인 감소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내부적인 요인만이 한국교회의 위기의 핵심은 아니다. 또 한 가지 외부적인 요인은 바로 한국사회의 고령화이다. 이미 한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앞으로 5-6년 후면 65세 이상이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된다고 예상하고 있다. 교회에서 아동들과 청소년, 청년들의 숫자는 눈에 띄게 줄어가고 성인들과 노년들은 넘쳐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청년 같은 성인들이 등장하고 30대 이상의 어른들을 위한 교육적 배려가 보다 더 세심해야 요구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교회 교육이라 함은 유아, 초등,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년부교육까지를 이야기해 왔다. 각 교회는 교육부라는 이름으로 아동,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년부 교역자를 전담으로 두는 교회의 형태를 취해왔다. 그리고 장년부 교육은 구역을 중심으로 교육이라는 개념보다는 ‘관리’의 개념으로 세례교육과 예배 중심의 관리 체계아래 특별한 교육없이 교회의 필요에 따른 헌신만을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고령화 사회에 따른 중년의 시기가 길어짐에 따라 사회에서는 이미 20-30년 전부터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20대 중반 대학교육이 모든 교육의 끝이 되는 것이 아니라, 30대, 40대 이후에도 끊임없이 공부를 하고 배워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교회도 이제는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이것이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기독교 성인기 교육의 필요성이 요청되는 이유이다. 따라서 교회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성인기에 그들이 알아야 하는 신앙적 갈급함과 요구를 채울 수 있는 교육적 틀을 마련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성인 중기는 40-50대에 해당되는 중년기로서 교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세대로서, 교회의 제직의 중심일 뿐 아니라, 핵심적인 일을 결정하고, 추진하고, 재정을 담당하고, 모든 교회일을 계획하는 등의 일을 맡는 연령층이다. 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고 세워나가는 것은 건강한 교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성인기에 대한 생애 주기별 특성과 과제는 하비거스트의 발달 과제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위기론, 레빈슨의 삶의 구조론, 그리고 파울러의 삶의 구조론을 통해서 각각 그 연령층에 대한 생애 과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별히 성인 중기에 와서는 가족 관계의 위기가 크게 작용하는데 이는 노모를 모시는 문제와 사춘기 자녀를 돌보는 문제, 그리고 갱년기를 보내는 부부의 문제가 한꺼번에 ...

주제어

#평생교육 성인중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정수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목전단독박사과정
지도교수 김도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21p.
키워드 평생교육 성인중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615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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