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급진적인 발전은 우리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거니와 도시공간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또한, 삶의 질 향상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패턴도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시의 공간구조를 형성하는 상업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그중 상업시설은 도시의 공간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1980∼90년대만 하더라도 기존의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아울렛, 쇼핑몰 등으로 대형화와 집약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울렛의 경우에는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런 아울렛의 증가는 상권의 활성화라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이익을 볼 수 있으나, 도시의 전체적인 균형적인 면에서는 문제점을 자아낼 수 있다. 경제적 이익을 얻는 목적에 집중하여 주변의 개발계획과 조화되지 않은 계획이나, 부지가 가지는 고유의 특성, 자연, 인문환경 등을 고려하지 못한 건설이 이루어져 반쪽자리 건설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도시 인근에 아울렛이 개발되면 사람들이 그 주변으로 집중하게 되어, 교통혼란 및 그 지역 지가의 상승에 따른 지역적 불균형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형 상업시설인 아울렛에 대한 사례비교를 실시하여, 개발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
경제의 급진적인 발전은 우리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거니와 도시공간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또한, 삶의 질 향상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패턴도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시의 공간구조를 형성하는 상업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그중 상업시설은 도시의 공간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1980∼90년대만 하더라도 기존의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아울렛, 쇼핑몰 등으로 대형화와 집약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울렛의 경우에는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런 아울렛의 증가는 상권의 활성화라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이익을 볼 수 있으나, 도시의 전체적인 균형적인 면에서는 문제점을 자아낼 수 있다. 경제적 이익을 얻는 목적에 집중하여 주변의 개발계획과 조화되지 않은 계획이나, 부지가 가지는 고유의 특성, 자연, 인문환경 등을 고려하지 못한 건설이 이루어져 반쪽자리 건설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도시 인근에 아울렛이 개발되면 사람들이 그 주변으로 집중하게 되어, 교통혼란 및 그 지역 지가의 상승에 따른 지역적 불균형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형 상업시설인 아울렛에 대한 사례비교를 실시하여, 개발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지조건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주변의 도시환경 및 도시개발계획을 반영한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복합시설물로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랜드마크(Landmark)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아울렛 건설에 대한 법과 제도의 정립이 필요하다. 아울렛은 현시점에서 기존의 백화점, 쇼핑몰을 대신할 수 있는 시설로 점점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 생산된 물건을 소비시키는 기업과 보다 저렴하게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이 모든 것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아울렛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흔히 우리나라는 군중심리로 어떤 것이 좋으면 그것으로 전부 다 따라가려는 심리가 있다고 한다. 이런 심리와 마찬가지로 붐을 일으키는 아울렛 또한 우리나라의 도심 및 교외지역에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증가는 난개발로 이루어져 오히려 도시환경을 저해할 수 있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 아울렛은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개발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 운영중인 아울렛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개발방향 제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존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특정 아울렛 시설에 대한 구매패턴, 방문동기분석, 입지분석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본 연구는 늘어나는 아울렛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좀더 다양한 아울렛 시설에 대한 고찰과, 비교분석의 세분화 과정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아울렛에 대한 정확한 정의나, 법·제도적인 측면의 연구에 대해서도 미미한 연구의 진행이라 하겠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세분화적인 비교분석과 다기능적 측면에 입각한 개발방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늘어나는 아울렛의 효율적인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경제의 급진적인 발전은 우리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거니와 도시공간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또한, 삶의 질 향상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패턴도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시의 공간구조를 형성하는 상업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그중 상업시설은 도시의 공간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1980∼90년대만 하더라도 기존의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아울렛, 쇼핑몰 등으로 대형화와 집약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울렛의 경우에는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런 아울렛의 증가는 상권의 활성화라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이익을 볼 수 있으나, 도시의 전체적인 균형적인 면에서는 문제점을 자아낼 수 있다. 경제적 이익을 얻는 목적에 집중하여 주변의 개발계획과 조화되지 않은 계획이나, 부지가 가지는 고유의 특성, 자연, 인문환경 등을 고려하지 못한 건설이 이루어져 반쪽자리 건설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도시 인근에 아울렛이 개발되면 사람들이 그 주변으로 집중하게 되어, 교통혼란 및 그 지역 지가의 상승에 따른 지역적 불균형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형 상업시설인 아울렛에 대한 사례비교를 실시하여, 개발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지조건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주변의 도시환경 및 도시개발계획을 반영한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복합시설물로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랜드마크(Landmark)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아울렛 건설에 대한 법과 제도의 정립이 필요하다. 아울렛은 현시점에서 기존의 백화점, 쇼핑몰을 대신할 수 있는 시설로 점점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 생산된 물건을 소비시키는 기업과 보다 저렴하게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이 모든 것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아울렛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흔히 우리나라는 군중심리로 어떤 것이 좋으면 그것으로 전부 다 따라가려는 심리가 있다고 한다. 이런 심리와 마찬가지로 붐을 일으키는 아울렛 또한 우리나라의 도심 및 교외지역에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증가는 난개발로 이루어져 오히려 도시환경을 저해할 수 있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 아울렛은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개발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 운영중인 아울렛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개발방향 제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존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특정 아울렛 시설에 대한 구매패턴, 방문동기분석, 입지분석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본 연구는 늘어나는 아울렛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좀더 다양한 아울렛 시설에 대한 고찰과, 비교분석의 세분화 과정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아울렛에 대한 정확한 정의나, 법·제도적인 측면의 연구에 대해서도 미미한 연구의 진행이라 하겠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세분화적인 비교분석과 다기능적 측면에 입각한 개발방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늘어나는 아울렛의 효율적인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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