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아웃렛 이용객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Consumption Behavior of Premium Outlet Us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01 - 412  

신종칠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정진희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백민석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프리미엄아웃렛은 일반적인 아웃렛과 구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시설로서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고급브랜드 선호현상과 경제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여러 유통기업에 있어서 아웃렛 개발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프리미엄아웃렛 개발대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소비행태를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 1,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PASW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문빈도, 방문이유, 동반고객, 출발지, 이용교통수단, 지출비용, 체류시간, 일반적인 쇼핑행동 등의 아웃렛 쇼핑센터의 이용객들의 다양한 쇼핑행동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 쇼핑객들을 프리미엄 아웃렛 이용객과 일반 아웃렛 쇼핑객으로 구분하여 그 쇼핑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들은 성공적인 아웃렛 개발의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mium outlets have come into the spotlight as the new type of shopping facility different from the typical ones. Along with both the economical consumption trend and high-end brand preference of consumers, the development of outlet shopping center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for many retai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객들의 이용행태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아웃렛의 성공적 개발과 운영에 필수적인 정보가 되는 이용객의 행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아웃렛 이용객을 프리미엄아웃렛과 일반 아웃렛으로 분류하여 이들의 이용행동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최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아웃렛 개발과 운영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프리미엄아웃렛 개발을 위해 잠재소비자를 대상으로 아웃렛 이용행동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원에 의한 일대일 면접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객들의 이용행태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아웃렛의 성공적 개발과 운영에 필수적인 정보가 되는 이용객의 행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리미엄아웃렛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행태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향후 성공적인 프리미엄아웃렛 개발대안을 수립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프리미엄아웃렛의 잠재수요층으로 볼 수 있는 서울 및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렛이란 무엇인가? 아웃렛은 브랜드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의류, 잡화 등의 재고상품이나 이월 상품을 저렴하게 직영 판매하는 할인점형의 유통업태이다. 가격대는 정상 판매가의 30-70% 할인판매가 이루어지며, 유명브랜드, 메이커, 스토어 등의 상품수급 조정을 목적으로 하는 점포이다.
국내에서는 여주첼시 프리미엄 아웃렛의 개장 이후, 어떠한 아웃렛이 개발되었는가? 국내에서는 2007년 6월에 개장한 여주첼시 프리미엄 아웃렛을 시작으로 이후 김해롯데 프리미엄아웃렛, 파주첼시 프리미엄아웃렛 등이 개발되었으며, 그 시장규모 또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1]. 이러한 현상은 국내 최대의 유통업체들의 프리미엄아웃렛 출점경쟁 현상에서 보는바와 같이 아웃렛 쇼핑센터의 주축이 일반 아웃렛 형태에서 프리미엄아웃렛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프리미엄아웃렛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프리미엄아웃렛을 이용한 소비자의 반응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부동산개발과 관련하여 개발하는 상품의 소비자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다.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충분한 검토는 상대적으로 개발사업의 실패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명수, 신종칠, "시간민감성분석을 활용한 프리미엄 아웃렛의 시장권역에 대한 연구", 지역연구, 제23권, 제1호, pp.186-206, 2011. 

  2. 김진영, 황춘섭, "아울렛의 여성소비자 연령별 집단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 한복문화, 제9권, 제3호, pp.95-110, 2006. 

  3. 전태유,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17-426, 2009. 

  4. Fowler, Deborah and Richard Coldfelter, "A Comparison of Apparel Quality: Outlet Store versus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5, No.1, pp.57-66, 2001. 

  5. Jones and O. Richard, "An Examination of Tenant Evolution within the UK Factory Outlet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5, No.1, pp.38-53, 2007. 

  6. Whyatt, Georgina, "Which factory outlet centre? The UK consumer's selection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5, pp.315-323, 2008. 

  7. Duan, Jason A and Carl F Mela, "The Role of Spatial Demand on Outlet Location and Pric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1, No.6, pp.260-278, 2009. 

  8. Jones, Peter, "Factory Outlet Shopping Center and Planning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ing & Distribution Management, Vol.23, No.1, pp.12-17, 1995. 

  9. G. M. Kim, Angela Kim, S. Y. Sohn, "Conjoint Analysis for luxury brand outlet malls in Korea with consideration of consumer lifetime valu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pp.922-932, 2009. 

  10. Lord, J Dennis, "The Outlet/Off-Price Shopping Center as a Retail Innovatio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pp.9-18, 1984. 

  11. Barnes, Nora Ganim, "Brands and Bargains: Defining the Outlet Shopper," Th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8, No.1, pp.57-62, 1998. 

  12. Karande, Kran and Jaishanker Ganesh, "Who Shops at Factory Outlet and Why?: An Exploratory Syudy,"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Fall, pp.29-42, 2000. 

  13. Boling and F Wayne, "Pursuing the Factory Outlet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Review, Spring, pp.89-90, 1995. 

  14. Borgers, Aloys and Cindy Vosters, "Assessing preferences for mega shopping centres: A conjoint measurement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8, pp.322-332, 2011. 

  15. 진창, 이영숙, "의복관여도 요인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173-184,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