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사업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in Performing Case Manager’s Role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 Working in Education Welfar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사업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향 요인 중 특히,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관련 전문적 지식 수준,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지원 수준,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과업의 중요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교육복지 사업학교에 근무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 1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을 보면, 보통 수준 이상으로 사례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성별, 대학 전공, 최종 학력, 교육복지 관련 경력, 근무지역, 교급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34세)을 기준으로 고연령 집단이 저연령 집단보다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과 전체 독립변수들 간 관련성 여부 및 그 정도를 분석한 결과, 투입된 독립변수 중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과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사업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향 요인 중 특히,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관련 전문적 지식 수준,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지원 수준,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과업의 중요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교육복지 사업학교에 근무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 1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을 보면, 보통 수준 이상으로 사례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성별, 대학 전공, 최종 학력, 교육복지 관련 경력, 근무지역, 교급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34세)을 기준으로 고연령 집단이 저연령 집단보다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과 전체 독립변수들 간 관련성 여부 및 그 정도를 분석한 결과, 투입된 독립변수 중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가 높을수록, 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이 높을수록,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수준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의 자원 정도가 높을수록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이 모두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력을 보이는 이 같은 결과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개인의 역량 외에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업무 및 활동과 사례관리에 대한 교육·훈련에 대한 학교의 지원 정도,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협력 관계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판단되어 진다. 넷째,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써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전문 지식 수준,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정도)이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최종 분석 모델2는 개인적 특성 및 학교 특성의 영향력이 고려된 상태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을 투입한 분석 모형으로, 사례관리자 역할수행 수준에 영향을 주는 개별 변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수준의 순으로 정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복지사업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에 관한 최초의 연구로써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개인 및 학교와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로 제시될 수 있는 실천적 함으로써 첫째,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을 높여 사례관리자 역할수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사례관리 관련 전문 교육과 사례관리 관련 전문적 지식을 갖춘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채용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지역사회교육전문가가 학교의 협조 하에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복지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교육청과 학교 차원에서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회를 진행하고, 공동사업 및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수퍼바이저 없이 홀로 학교에서 근무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의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가 매우 낮은 것을 감안하여 교육청 차원에서 전문가에게 정기적인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넷째, 회귀분석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사업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향 요인 중 특히,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관련 전문적 지식 수준,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지원 수준,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과업의 중요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교육복지 사업학교에 근무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 1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을 보면, 보통 수준 이상으로 사례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성별, 대학 전공, 최종 학력, 교육복지 관련 경력, 근무지역, 교급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34세)을 기준으로 고연령 집단이 저연령 집단보다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과 전체 독립변수들 간 관련성 여부 및 그 정도를 분석한 결과, 투입된 독립변수 중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 정도)이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가 높을수록, 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이 높을수록,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수준이 높을수록, 지역사회의 자원 정도가 높을수록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이 모두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력을 보이는 이 같은 결과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개인의 역량 외에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업무 및 활동과 사례관리에 대한 교육·훈련에 대한 학교의 지원 정도,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협력 관계가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고 판단되어 진다. 넷째,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써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자기효능감, 사례관리 전문 지식 수준,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 학교 요인(연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수준, 학교 내 과업의 중요성, 학교 내 업무의 자율성), 지역사회 요인(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지역사회 자원정도)이 종속변수인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최종 분석 모델2는 개인적 특성 및 학교 특성의 영향력이 고려된 상태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을 투입한 분석 모형으로, 사례관리자 역할수행 수준에 영향을 주는 개별 변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수준의 순으로 정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복지사업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에 관한 최초의 연구로써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개인 및 학교와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로 제시될 수 있는 실천적 함으로써 첫째,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을 높여 사례관리자 역할수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사례관리 관련 전문 교육과 사례관리 관련 전문적 지식을 갖춘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채용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지역사회교육전문가가 학교의 협조 하에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복지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교육청과 학교 차원에서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회를 진행하고, 공동사업 및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수퍼바이저 없이 홀로 학교에서 근무하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의 사례관리 교육·훈련 정도가 매우 낮은 것을 감안하여 교육청 차원에서 전문가에게 정기적인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넷째, 회귀분석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in education welfare. Among various factors , in particular, this study examined that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actors (self-efficacy, the level of expertise related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in education welfare. Among various factors , in particular, this study examined that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actors (self-efficacy, the level of expertise related to case management and case management education and training level), school factors (the level of support for resources associated activities, the autonomy of school work and the importance of school tasks), and community factors (the level of community networks and community resources) affect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surveyed data from 187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who are working at the school education welfare from all over the country were analyzed.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tudy participants reported to have above average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Secondly, analyses show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performing case managers' role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such as age. Third, in order to answer the major study question as to influential factors in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s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in education welfare,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es showed, after accounting for other variables in the model, the level of expertise related to case management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actors and the level of community networks of community factors affect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in education welfare. Among various factors , in particular, this study examined that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actors (self-efficacy, the level of expertise related to case management and case management education and training level), school factors (the level of support for resources associated activities, the autonomy of school work and the importance of school tasks), and community factors (the level of community networks and community resources) affect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surveyed data from 187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who are working at the school education welfare from all over the country were analyzed.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tudy participants reported to have above average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Secondly, analyses show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performing case managers' role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such as age. Third, in order to answer the major study question as to influential factors in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s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in education welfare,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es showed, after accounting for other variables in the model, the level of expertise related to case management of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actors and the level of community networks of community factors affect case managers' rol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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