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Korea Traditional Play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ociality. 원문보기


김영숙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집단 전통놀이는 유아의 사회성(협동성, 타인 이해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선정하여 확인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구로구에 있는 H 어린이집 유아 34명이었으며,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각각 17명씩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로는 ‘유아의 사회성 평정 척도(김숙경, 1989)’를 사용하였으며, 실험 집단·통제 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 후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고, 사후검사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여 집단 전통놀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Korean traditional group play on young children's sociality. For this, the study problem is set that Korean traditional group play will have any impact on improving young children's sociality (cooperativity, understandability for others, auton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숙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교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691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