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상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나아가 기독교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 누리과정의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고 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 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 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E유치원 샘물반(만5세)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맑은반(만5세)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0명의 유아를 연구의 대상자로 삼았다.
실험집단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김금희(2003)가 장르별로 기독교가치, 문화적 가치, 예술적 가치, 문화적 신뢰성, 번역의 충실성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책으로 추천한 기독교 그림책과 강은주(2003), 현은자(2000)가 언급한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 문학의 특성에 맞게 창작활동을 하는 저자 맥스 루케이도의 그림책을 장르별로 15권(바바라레이드, 1998, 노아의 방주를 탄 동물들; 로이스록, 2001, 착한 사마리아 사람; 리사타운버그렌, 2002, 하나님이 너를 주셨단다; 로버트멍어 & 캐를린나니스트륨, 1999,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김미경, 2009, 재인용)와 맥스 루케이도의 ‘너를 사랑한단다(1999)’; ‘너는 나의 소중한 친구야(2010); ‘아주 특별한 모자(2005)’; ‘너는 특별하단다(2002)’; ‘초록색 코가 된다면(2004)’; ‘너는 최고의 작품이란다(2003)’; ‘내 힘은 하나님이 주신거야(2008)’; ‘아주 특별한 너를 위하여(2001)’;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단다(1995)’; ‘네가 최고야(2002)’; ‘언제나 너와 함께(2002)’)을 선정하여 기독교 그림책 읽기,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조형 활동, 음률활동 등 다양한 활동 유형의 사회관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실험 집단은 기독교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로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 도구는 이경화, 고진영(2006)이 개발한 ‘유아용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이영자(2000) 등에 의해 개발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아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0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