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나아가 기독교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 누리과정의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고 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 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 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E유치원 샘물반(만5세)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맑은반(만5세)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0명의 유아를 연구의 대상자로 삼았다. 실험집단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김금희(2003)가 장르별로 기독교가치, 문화적 가치, 예술적 가치, 문화적 신뢰성, 번역의 충실성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책으로 추천한 기독교 그림책과 강은주(2003), 현은자(2000)가 언급한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 문학의 특성에 맞게 창작활동을 하는 저자 맥스 루케이도의 그림책을 장르별로 15권(바바라레이드, 1998, 노아의 방주를 탄 동물들; 로이스록, 2001, 착한 사마리아 사람; 리사타운버그렌, 2002, 하나님이 너를 주셨단다; 로버트멍어 & 캐를린나니스트륨, 1999,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김미경, 2009, 재인용)와 맥스 루케이도의 ‘너를 사랑한단다(1999)’; ‘너는 나의 소중한 친구야(2010); ‘아주 특별한 모자(2005)’; ‘너는 특별하단다(2002)’; ‘초록색 코가 된다면(2004)’; ‘너는 최고의 작품이란다(2003)’; ‘내 힘은 하나님이 주신거야(2008)’; ‘아주 특별한 너를 위하여(2001)’;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단다(1995)’; ‘네가 최고야(2002)’; ‘언제나 너와 함께(2002)’)을 선정하여 기독교 그림책 읽기,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조형 활동, 음률활동 등 다양한 활동 유형의 사회관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실험 집단은 기독교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로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 도구는 이경화, 고진영(2006)이 개발한 ‘유아용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이영자(2000) 등에 의해 개발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나아가 기독교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 누리과정의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고 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 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 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E유치원 샘물반(만5세)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맑은반(만5세)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0명의 유아를 연구의 대상자로 삼았다. 실험집단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김금희(2003)가 장르별로 기독교가치, 문화적 가치, 예술적 가치, 문화적 신뢰성, 번역의 충실성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책으로 추천한 기독교 그림책과 강은주(2003), 현은자(2000)가 언급한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 문학의 특성에 맞게 창작활동을 하는 저자 맥스 루케이도의 그림책을 장르별로 15권(바바라레이드, 1998, 노아의 방주를 탄 동물들; 로이스록, 2001, 착한 사마리아 사람; 리사타운버그렌, 2002, 하나님이 너를 주셨단다; 로버트멍어 & 캐를린나니스트륨, 1999,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김미경, 2009, 재인용)와 맥스 루케이도의 ‘너를 사랑한단다(1999)’; ‘너는 나의 소중한 친구야(2010); ‘아주 특별한 모자(2005)’; ‘너는 특별하단다(2002)’; ‘초록색 코가 된다면(2004)’; ‘너는 최고의 작품이란다(2003)’; ‘내 힘은 하나님이 주신거야(2008)’; ‘아주 특별한 너를 위하여(2001)’;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단다(1995)’; ‘네가 최고야(2002)’; ‘언제나 너와 함께(2002)’)을 선정하여 기독교 그림책 읽기,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조형 활동, 음률활동 등 다양한 활동 유형의 사회관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실험 집단은 기독교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로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 도구는 이경화, 고진영(2006)이 개발한 ‘유아용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이영자(2000) 등에 의해 개발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했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독립표본 t-test와 단일표본 t-test를 실시하여 차이를 확인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림책 중에서 자아개념과 정서적 요소가 포함된 기독교 그림책을 선정하여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유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나아가 기독교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 누리과정의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고 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 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 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E유치원 샘물반(만5세)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맑은반(만5세)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0명의 유아를 연구의 대상자로 삼았다. 실험집단은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김금희(2003)가 장르별로 기독교가치, 문화적 가치, 예술적 가치, 문화적 신뢰성, 번역의 충실성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책으로 추천한 기독교 그림책과 강은주(2003), 현은자(2000)가 언급한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 문학의 특성에 맞게 창작활동을 하는 저자 맥스 루케이도의 그림책을 장르별로 15권(바바라레이드, 1998, 노아의 방주를 탄 동물들; 로이스록, 2001, 착한 사마리아 사람; 리사타운버그렌, 2002, 하나님이 너를 주셨단다; 로버트멍어 & 캐를린나니스트륨, 1999,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김미경, 2009, 재인용)와 맥스 루케이도의 ‘너를 사랑한단다(1999)’; ‘너는 나의 소중한 친구야(2010); ‘아주 특별한 모자(2005)’; ‘너는 특별하단다(2002)’; ‘초록색 코가 된다면(2004)’; ‘너는 최고의 작품이란다(2003)’; ‘내 힘은 하나님이 주신거야(2008)’; ‘아주 특별한 너를 위하여(2001)’;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단다(1995)’; ‘네가 최고야(2002)’; ‘언제나 너와 함께(2002)’)을 선정하여 기독교 그림책 읽기,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 조형 활동, 음률활동 등 다양한 활동 유형의 사회관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실험 집단은 기독교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기독교 그림책만 읽어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로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 도구는 이경화, 고진영(2006)이 개발한 ‘유아용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이영자(2000) 등에 의해 개발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했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독립표본 t-test와 단일표본 t-test를 실시하여 차이를 확인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문적 자아개념(언어 자아, 수학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학문적 자아개념(신체적 자아, 부모관계 자아, 친구관계 자아, 일반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기독교 그림책을 연계한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림책 중에서 자아개념과 정서적 요소가 포함된 기독교 그림책을 선정하여 사회관계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유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