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인간의 여러 활동 중에서도 특히 교육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강조되어 왔다. 그리고 비록 ‘전인’의 개념이 오늘날처럼 명확하지는 않았지만 전인교육의 필요성은 아주 오래전부터 요구되어 왔다. ‘교육은 전인교육이어야 한다.’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리고 한국의 교육현장에서도 전인교육에 대한 각성과 시도는 계속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의 현장에서 전인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의 문헌을 중심으로 하여 일반적인 교육에서의 전인교육과 기독교 전인교육의 그 배경적 토대와 개념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평가하여, 전인교육의 올바른 본보기로 기독교 전인교육을 제시하고 그 필요성을 드러낼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 전인교육의 실천방안을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인 가정, 교회, 사회의 영역으로 나누어 모색하고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이론적 배경연구에 있어서는, 국내와 국외의 전인교육의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겠지만, 연구 결과의 실질적인 적용 측면에서는 특정 전인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중심으로 하지 않고, 기독교 전인교육의 근본적 토대인 성경에 기준하여 기독교교육의 측면에서 실천방안을 제시하려한다.
그 적용의 범위에 있어서는, 기독교 전인교육을 수용하고 실천할 가능성이 높은 신자와 관계된 교회와 가정, 그리고 기독교 공동체등의 영역으로 할 것이다. 아울러 기독교 전인교육의 실천방안에 있어서도 새로운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기존의 기독교적 교육이 실천되어지는 영역에서의 문제점과 그것의 ...
저자 | 장동명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학과 |
지도교수 | 한춘기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01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