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향상의 한 방안으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 팝(K-POP)을 활용함에 있다. 케이 팝(K-POP)이란 ‘Korean pop'의 약자로, 2000년대 중후반부터 대한민국의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게 된 이후부터 해외에서 한국의 대중가요를 이렇게 부르지만, 이 연구에서는 K팝의 개념을 앞의 의미보다 더 좁혀서 주로 한국의 아이돌(Idol) 가수(또는 그룹)들이 부르는 한국의 댄스음악으로 정의한 의미를 사용하였다. 케이 팝(K-POP)의 인기가 세계 각국에서 높아지면서 실제 외국에서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는 ‘세종 학당’의 수강생 수가 2008년 17개소 3,971명에서 2011년에는 60개소 23,709명으로 급증하는 추세가 되었다. 나아가 2013년에는 학당수가 총 51개국 117개소로 늘어나면서 2011년과 2013년 사이에 한국어 학습자 수는 거의 배가됐음을 알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우기위해서는 그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 그 사회의 문화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아는 과정이라 ...
저자 | 송재란 |
---|---|
학위수여기관 |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원학과 |
지도교수 | 박배식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2 |
키워드 | 케이팝 한국어 학습향상 방안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38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