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한국어 언어 교육과 문화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COVID-19 속에서도 한국의 경제 성장과 위상은 전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의 콘텐츠인 K-팝, K-드라마, 영화, 음식 등 한국문화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으로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가는 유학생 또한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한국어를 끝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였고, 드라마 내용을 발췌하여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누어 자료를 만들었다. 한국 문화교육 중 정치‧사회 분야인 남‧북한의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한국 사회의 현 정서를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의 정치‧사회 분야의 현실과 근현대사를 공부함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해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이해하여 한국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내용 중 문화와 관련된 부분을 드라마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고, 언어의 4 기능 영역과 문화교육이 통합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기술하였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한국 문화교육, 영화‧드라마 활용 교육, 남‧북한 이해 교육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한국어 문화교육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검토에서는 대부분 초급,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영화, 드라마를 활용한 연구가 많았지만, 정치‧경제‧사회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에게 필요한 남‧북한 정치 상황을 제시하기 위해 K-드라마의 ‘사랑의 불시착’의 자료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해 한국문화교육의 의의, 필요성, 문화의 범주를 연결하여 제시하였으며,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하기 위해 드라마의 선정 기준을 살펴보았다. 살펴본 드라마 선정 기준에 의하여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한 이유를 언급하였고, ‘사랑의 불시착’ 드라마 작품을 소개하였다. 선정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이 담고 있는 교육적 요소를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눠 문화교육 요소를 분석하였다. 언어문화에서는 남․북한의 어휘 비교, 생활문화에서는 드라마 속의 남‧북한의 생활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현 경제 상황 비교와 생활 속에 담긴 한국 전통 음식인 김장‧김치, 비빔밥, 국수를 간단히 소개하고, ...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한국어 언어 교육과 문화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COVID-19 속에서도 한국의 경제 성장과 위상은 전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의 콘텐츠인 K-팝, K-드라마, 영화, 음식 등 한국문화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으로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가는 유학생 또한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한국어를 끝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였고, 드라마 내용을 발췌하여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누어 자료를 만들었다. 한국 문화교육 중 정치‧사회 분야인 남‧북한의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한국 사회의 현 정서를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의 정치‧사회 분야의 현실과 근현대사를 공부함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해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이해하여 한국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내용 중 문화와 관련된 부분을 드라마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고, 언어의 4 기능 영역과 문화교육이 통합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기술하였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한국 문화교육, 영화‧드라마 활용 교육, 남‧북한 이해 교육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한국어 문화교육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검토에서는 대부분 초급,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영화, 드라마를 활용한 연구가 많았지만, 정치‧경제‧사회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에게 필요한 남‧북한 정치 상황을 제시하기 위해 K-드라마의 ‘사랑의 불시착’의 자료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해 한국문화교육의 의의, 필요성, 문화의 범주를 연결하여 제시하였으며,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하기 위해 드라마의 선정 기준을 살펴보았다. 살펴본 드라마 선정 기준에 의하여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한 이유를 언급하였고, ‘사랑의 불시착’ 드라마 작품을 소개하였다. 선정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이 담고 있는 교육적 요소를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눠 문화교육 요소를 분석하였다. 언어문화에서는 남․북한의 어휘 비교, 생활문화에서는 드라마 속의 남‧북한의 생활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현 경제 상황 비교와 생활 속에 담긴 한국 전통 음식인 김장‧김치, 비빔밥, 국수를 간단히 소개하고, 한국 음식을 한국어 수업에서 직‧간접 체험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많은 한국 전통 음식 중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김장‧김치, 비빔밥, 국수에 대한 설명은 부록에서 더 자세히 제시하였다. 정치․사회 문화 영역에서는 남‧북한 상황의 시대적 배경을 언급하여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의 현 상황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사랑의 불시착’드라마에서 교육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면들을 발췌하여 수업에서 활용함을 언급하였다. Ⅳ장에서는 K-드라마를 활용한 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 방안으로 한국어교육과 한국어 문화교육을 통합한 방안을 제시하였고, 통합적 문화 수업 모형으로 4단계인‘준비 단계 - 시청 전 단계 - 시청 단계 - 시청 후 단계’를 제시하였다. 교수 모형으로는 ‘도입 - 제시 및 연습 - 활용 – 마무리’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수업 지도안은 생활문화와 관련된 드라마 내용을 발췌하여 4차시 수업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료로 대본, 어휘, 토의‧토론 주제를 제시하였다. 정치․사회 영역에서도 같은 맥락인 4차시 수업의 연속 차시로 구성하였다. 통합적 기능의 교수‧학습 수업의 실제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효율적인 수업이 되고 이를 통해 한국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지루하고 어려운 정치‧사회 문화 영역에서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로맨틱하면서도 코믹한 요소와 한국의 분단된 현실 내용을 담고 있는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한국어 학습이 되도록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수업에서 정치‧사회 문화 영역은 지루한 부분으로 현장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정치‧사회‧경제 문화 영역을 수업 자료로 활용하였고, 교수‧학습안에서‘자국의 문화와 비교하기’, ‘토의‧토론하기’, ‘음식 직접 체험하기’, ‘박물관 견학하기’, 등의 한국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토의‧토론’ 활동을 강조하였고, 이를 통해 한국문화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고급 단계 학습자들의 한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이 되도록 하였다.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이 한국인과 자연스러운 토의‧토론을 함으로써 한국 생활을 잘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한국어 언어 교육과 문화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COVID-19 속에서도 한국의 경제 성장과 위상은 전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의 콘텐츠인 K-팝, K-드라마, 영화, 음식 등 한국문화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으로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가는 유학생 또한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한국어를 끝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문화교육 자료로 활용하였고, 드라마 내용을 발췌하여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누어 자료를 만들었다. 한국 문화교육 중 정치‧사회 분야인 남‧북한의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한국 사회의 현 정서를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의 정치‧사회 분야의 현실과 근현대사를 공부함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해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이해하여 한국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내용 중 문화와 관련된 부분을 드라마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고, 언어의 4 기능 영역과 문화교육이 통합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기술하였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한국 문화교육, 영화‧드라마 활용 교육, 남‧북한 이해 교육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한국어 문화교육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검토에서는 대부분 초급,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영화, 드라마를 활용한 연구가 많았지만, 정치‧경제‧사회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에게 필요한 남‧북한 정치 상황을 제시하기 위해 K-드라마의 ‘사랑의 불시착’의 자료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 문화교육을 위해 한국문화교육의 의의, 필요성, 문화의 범주를 연결하여 제시하였으며,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하기 위해 드라마의 선정 기준을 살펴보았다. 살펴본 드라마 선정 기준에 의하여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선정한 이유를 언급하였고, ‘사랑의 불시착’ 드라마 작품을 소개하였다. 선정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이 담고 있는 교육적 요소를 언어문화, 생활문화(전통문화)와 정치․사회 문화(제도문화)로 나눠 문화교육 요소를 분석하였다. 언어문화에서는 남․북한의 어휘 비교, 생활문화에서는 드라마 속의 남‧북한의 생활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현 경제 상황 비교와 생활 속에 담긴 한국 전통 음식인 김장‧김치, 비빔밥, 국수를 간단히 소개하고, 한국 음식을 한국어 수업에서 직‧간접 체험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많은 한국 전통 음식 중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김장‧김치, 비빔밥, 국수에 대한 설명은 부록에서 더 자세히 제시하였다. 정치․사회 문화 영역에서는 남‧북한 상황의 시대적 배경을 언급하여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의 현 상황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사랑의 불시착’드라마에서 교육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면들을 발췌하여 수업에서 활용함을 언급하였다. Ⅳ장에서는 K-드라마를 활용한 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 방안으로 한국어교육과 한국어 문화교육을 통합한 방안을 제시하였고, 통합적 문화 수업 모형으로 4단계인‘준비 단계 - 시청 전 단계 - 시청 단계 - 시청 후 단계’를 제시하였다. 교수 모형으로는 ‘도입 - 제시 및 연습 - 활용 – 마무리’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수업 지도안은 생활문화와 관련된 드라마 내용을 발췌하여 4차시 수업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료로 대본, 어휘, 토의‧토론 주제를 제시하였다. 정치․사회 영역에서도 같은 맥락인 4차시 수업의 연속 차시로 구성하였다. 통합적 기능의 교수‧학습 수업의 실제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효율적인 수업이 되고 이를 통해 한국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지루하고 어려운 정치‧사회 문화 영역에서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로맨틱하면서도 코믹한 요소와 한국의 분단된 현실 내용을 담고 있는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한국어 학습이 되도록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수업에서 정치‧사회 문화 영역은 지루한 부분으로 현장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정치‧사회‧경제 문화 영역을 수업 자료로 활용하였고, 교수‧학습안에서‘자국의 문화와 비교하기’, ‘토의‧토론하기’, ‘음식 직접 체험하기’, ‘박물관 견학하기’, 등의 한국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토의‧토론’ 활동을 강조하였고, 이를 통해 한국문화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고급 단계 학습자들의 한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이 되도록 하였다.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이 한국인과 자연스러운 토의‧토론을 함으로써 한국 생활을 잘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한국어교육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 의사소통 생활문화 정치.사회 문화 문화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선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135 p
키워드
한국어교육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 의사소통 생활문화 정치.사회 문화 문화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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