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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교육과 중등학교 미술감상교육의 연계 활성화 연구 : 2009개정 교육과정과 지역미술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세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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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미술관은 단순히 연구·수집한 자료를 전시하여 이를 관람하는 것이 아닌, 관람객이 주체적으로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통하여 관람객과 작품의 상호 관계성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는 의미 구성 활동의 교육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인·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에 치중되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감상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보다 체험·실기 강좌에 치우쳐 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의 개발 미비하고, 형식적이고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특성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2009년에 개정된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의하면 ‘하고 싶은 공부,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학습 흥미를 유발하며 단편적 지식·이해 교육이 아닌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었다. 이러한 개정안에 의한 2011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체험, 표현, 감상의 활동이 통합되어 의미 있는 미술 학습이 되도록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학교 미술 교육은 표현 활동 위주의 수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 분위기, 체험과 감상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자료의 부족, 교사들의 전문성 부족 등을 그 이유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와 미술관 연계의 미술 교육은 학교의 미술 교육과 미술관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적 관계를 맺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 연구는 현재 학교 미술 교육의 표현 중심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고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 방안으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학교와 미술관에서의 감상과 표현을 연계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제시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미술관 교육의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셋째, 2009(11)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현재 학교에서의 미술 교육의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넷째,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학교 미술 교육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미술관 교육과의 연계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미술관 교육과 학교 미술 수업을 연계한 4차시 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때의 감상은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감상 수업이 아닌, 학생 반응 중심의 토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세현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재광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5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3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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