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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또래관계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또래관계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연구 문제가 설정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주시에 소재한 A중학교 1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비무선 할당으로 10명은 실험집단으로 하고 10명은 통제집단으로 하여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또래관계 질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4주 동안 총 7회기의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이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또래관계 질 척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처치가 끝나고 4주 후 실험집단에 또래관계 질 척도 추수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질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토대로 평균과 ...
저자 | 허미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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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백욱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ii, 77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40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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