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eer Counseling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Social Efficacy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466 - 476  

변상해 (서울벤처정보대학원 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김세봉 (서울벤처정보대학원 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A시에 소재한 C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연구에 참가를 희망하는 16명을 모집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검사 검정과 사후 검사 검증, 그리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내 사전-사후 검증에 대해서는 비모수적 통계인 Mann-Whitney U test와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의사소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적 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여겨지며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이 프로그램이 활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research is aimed to observe the effects on the peer counseling program which can increase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social 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do the present research, I have taken 16 high school students, who want to join to this research, within A city. I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학교에서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대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및 평가에 관한 실험 연구는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또래상담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여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등학생 각각 8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집단에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고등학생에게 적용한 후 또래상담자들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실험에 참가한 각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학교환경 등의 다양한 변수가 실험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좀 더 안정된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만한 교우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학생들은 무엇이 떨어지는가? 이 시기에 원만한 교우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학생들은 학업 면에서 성취도가 떨어진다. 그리고 또래들로부터 폭력이나 집단 괴롭힘을 당하여 정신적․신체적으로 충격을 받아 학교를 떠나거나 정신과 치료를 받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무엇으로 인해 많은 혼란과 동요를 겪고 있는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급격한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많은 혼란과 동요를 겪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가정의 붕괴,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지나친 경쟁, 컴퓨터 통신의 활용으로 인한 또래친구들과의 대화 상실 등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의사소통을 서툴게 한다[1].
무엇이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의 올바른 의사소통을 서툴게 하는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급격한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많은 혼란과 동요를 겪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가정의 붕괴,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지나친 경쟁, 컴퓨터 통신의 활용으로 인한 또래친구들과의 대화 상실 등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의사소통을 서툴게 한다[1]. 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 속에서 집단 구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효능감이 떨어져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은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의사 소통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손경미, “패턴블럭활동에서의 또래협력이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3. 서정숙, “또래상담 훈련이 인문계 여고생의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 이혜성, 박재황, 김진희, 이상희, 노성덕, “또래상담 운영 방안연구”, 청소년상담연구(총서), 한국청소년 상담원, 1999. 

  5. 김경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남녀중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구본용, 구혜영, 이명우,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4. 

  7. 구본용, 김용태, 이재규, 박한샘, 공윤정, 청소년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II,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5. 

  8. H. D. Gay and J. A. Tindall. Peer Counseling: An in-depth look at training peer helpers. Muncie: Accelerated development Inc., 1978. 

  9. J. S. Lombardi and R. Carek. "Making the helping network for stud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19, pp.367-368, 1978. 

  10. R. J. May and B. G. Rademacher. "The Use of paraprofessionals as environment assessors in student affairs agencie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1, pp.368-369, 1980. 

  11. 양가영,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 경험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고정숙, "또래상담훈련이 자존감 및 인간관계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3. M. J. Bienvenu and S. McClai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14. I. H. Gross and M. M. Knool. Managemant for Modern Family. Ea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1980. 

  15. 이황은,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6. 김미숙, "중학생의 또래상담자 훈련경험이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기술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7. 황미숙, "또래상담활동이 또래상담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학교생활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8. M. Anderson and S. Messick, "Social competency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pp.282-293, 1974. 

  19. W. W. Hartup, "Peer relations: Developmental implications and interaction in same and mixed-age situations," Young Children, Vol.32, No.5, pp.4-13, 1977. 

  20. 강수진,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21. 신영원, "사회적 기술훈련이 지체부자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2. 손윤경, "신체접촉 놀이 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신체접촉 놀이 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3. 박수린, "K-PATHS(Korean version -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프로그램이 학령 전기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4. 한종혜,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 존중감",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25. 심상욱,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지체부자유자의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26. 추석호, "동료집단상담 장면에서 의사소통 기술훈련의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27. 김광은, "동료 상담자 훈련에 관한 일 연구 - 사관행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28. 박건자, "또래상담훈련이 중학생의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1. 

  29. C. A. McGrath, The Therapeutic Powers of Play, NJ: A Jason Aronson, 19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