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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기 윤활법은 선박의 마찰저항을 감소시키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공기 윤활법의 실선 적용에 앞서 공기층의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인자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CFD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상용 소프트웨어인 FLUENT를 사용하였으며 격자는 격자 생성 프로그램인Pointwise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공기 윤활법의 성공적인 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기층의 안정성이며, 안정적인 공기층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선저부의 형상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 에서는 선저부 형상에 따라 공기층의 안정성이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CFD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 Flat bottom과 Cavity bottom 두 가지 형상에 대하여 같은 조건에서 같은 양의 공기를 분사하였을 때, 전체적인 저항 감소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비교하였다. 또한 공기 윤활법에서 공기 압축성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비압축성 시뮬레이션과 압축성 시뮬레이션을 비교하였다. 공기는 압축성 기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에서 비압축성 시뮬레이션으로 계산을 수행하고 있는데, 과연 그러한 방법이 타당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 단순한 형상의 압축성 시험 모델부터, ...
저자 | 김창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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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조선및해양공학과 조선전공 |
지도교수 | 안형택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35 p. |
키워드 | 공기윤활법+Air lubrication+마찰저항+선박+압축성+Air layer+공기층+cfd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46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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