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중심으로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박규운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이 현장에서 실제 느끼는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
<국문요약>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중심으로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박규운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이 현장에서 실제 느끼는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영역별 변인(직무, 환경, 조직 등)에 따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배경변인(성별, 직급, 혼인여부, 근무기관, 근무연수 등)에 따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을 분석하고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들에게 직무만족도 측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요인에서는 대체적으로 평균을 약간 넘는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그중 교육행정직 공무원으로써의 사명감과 직무의 중요성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그와는 반대로 교육행정직 공무원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에 대하여는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환경요인에서는 직무요인보다 높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 중 근무분위기의 민주성에 대하여는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사무실의 시설 및 환경상태에서는 불만족의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조직요인에서는 보수, 인사, 교육훈련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보수요인에 대하여는 매우 불만족한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인사요인에 대하여도 불만족을 나타내고 있었는데 그 중 승진제도의 공정성과 전보제도의 공정성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이었다. 마지막으로 교육훈련요인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무원 보수의 현실화가 시급하다. 매년 물가는 치솟고 있지만 그에 반해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물가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 말은 즉, 봉급이 실질적으로는 삭감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일반행정직 공무원이나 교원과 비교를 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급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행정의 특성에 맞는 수당의 신설과 맞춤형 복지 포인트의 상향조정이 필요하다. 둘째, 인사제도의 개선이다. 많은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승진과 전보제도의 공정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대해 학연, 지연 등 정실주의를 배제하고 승진제도의 객관화를 기해야하며, 기피근무지의 근무자에 대한 우대, 전보 시 희망근무지의 최대한 반영 등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인원 확충이다. 일선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수에 비해 예산액, 학생 수, 교직원 수 등 학교의 규모가 너무 커지고 있다.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의 수를 확충하여 업무과다, 업무회피 등에 의한 갈등요소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국문요약>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중심으로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박규운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학교근무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이 현장에서 실제 느끼는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영역별 변인(직무, 환경, 조직 등)에 따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배경변인(성별, 직급, 혼인여부, 근무기관, 근무연수 등)에 따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을 분석하고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들에게 직무만족도 측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요인에서는 대체적으로 평균을 약간 넘는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그중 교육행정직 공무원으로써의 사명감과 직무의 중요성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그와는 반대로 교육행정직 공무원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에 대하여는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환경요인에서는 직무요인보다 높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 중 근무분위기의 민주성에 대하여는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사무실의 시설 및 환경상태에서는 불만족의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조직요인에서는 보수, 인사, 교육훈련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보수요인에 대하여는 매우 불만족한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인사요인에 대하여도 불만족을 나타내고 있었는데 그 중 승진제도의 공정성과 전보제도의 공정성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이었다. 마지막으로 교육훈련요인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무원 보수의 현실화가 시급하다. 매년 물가는 치솟고 있지만 그에 반해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물가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 말은 즉, 봉급이 실질적으로는 삭감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일반행정직 공무원이나 교원과 비교를 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급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행정의 특성에 맞는 수당의 신설과 맞춤형 복지 포인트의 상향조정이 필요하다. 둘째, 인사제도의 개선이다. 많은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승진과 전보제도의 공정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대해 학연, 지연 등 정실주의를 배제하고 승진제도의 객관화를 기해야하며, 기피근무지의 근무자에 대한 우대, 전보 시 희망근무지의 최대한 반영 등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인원 확충이다. 일선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수에 비해 예산액, 학생 수, 교직원 수 등 학교의 규모가 너무 커지고 있다.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의 수를 확충하여 업무과다, 업무회피 등에 의한 갈등요소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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