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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related to Professional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the Administrative Education Government Offici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423 - 5433  

조성제 (동방대학원대학교교육학과) ,  이종관 (동방대학원대학교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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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단위학교의 행정을 수행하면서 겪고 있는 일상적 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에 관한 요인을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3년 3월 10일부터 3월 30일까지 충북 청주시 청원군 소재 교육행정직 공무원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빈도분석신뢰도분석 방법으로 실시하였고,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있어서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는 유의미하나 성별, 연령, 종교, 교육 정도, 결혼 상태, 학교 급, 학교 규모, 경력, 음주, 흡연, 종교에 따른 차이는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인사관리, 인간관계, 업무능력 부문에서는 요인별 내용과 유의미하나 조직 분위기는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하위요인에서 양적 역할고에 대한 스트레스는 연령과 학교 급, 직급, 경력, 흡연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 경력발달에서는 흡연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역할갈등 및 모호성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교육행정공무원에 대한 사회 환경적 배려가 요구되며, 아울러 인사관리보다는 업무능력 개발과 인간관계, 조직의 분위기 순의 배려가 요구됨을 들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zed the factors related to everyday stress, professional stress, and professional satisfaction experienced while performing administrative duties in unit of school, concerning administrative education government officials. The study period was set from March 10 to March 30, 201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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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통하여 조직의 순기능을 유지하며 나아가 효율적이며 창의적인 교육행정을 구현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단위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스트레스 수준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앞으로 이 연구가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제시에 기여하여, 교육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일선 학교 내 소수 근무자인 교육행정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일선학교 교육행정공무원을 대상으로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일선학교 행정실 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육행정공무원을 대상으로 일상적인 스트레스 요인과 직무 만족도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에 관해서 분석한 실험설계다.
  • 본 연구는 일선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육행정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일상적 스트레스요인 그리고 각 스트레스 요인별 하위요인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 산촌 그리고 중소도시의 일선 단위학교 교육행정공무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겪고 있는 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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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 교육행정이란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 의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목표의 설물적, 기타 지원조건의 정비 확립,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과 결정, 집행과 지도, 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와 교육체제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4].
교육행정 직원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교육행정 영역은 기본 소양만 갖추면 누구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업무로 잘못 인식되고 있으며, 간접 교육활동의 영역을 경시하는 조직풍토가 만연해 있어 교육행정 직원에게 많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9].
직무스트레스의 역기능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이러한 직무 스트레스를 조직 구성원이 적절히 관리하지 못할 경우, 조직 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역기능 스트레스로 인한 교육행정의 질 저하, 책임감 및 창조성의 감소, 사기 저하 등 심리적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조직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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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 G. Baek, "Public Administration", Pakyoungsa, 1997. 

  2. J. H. Chun, "A Study about Job Stress Level and Influence-Factor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ials,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December, 2011. 

  3. H. A. Shim, "Study Related to the Professional Stress and Professional Satisfaction of Governmental Officials in Technical Posts in Schools in Suwon-si", Ajoo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ducation Administration Major, Master's in Education Graduate Thesis,Jun, 2010. 

  4. Y. S. Yoo, "Study Related to the Motivation Enhancement Measure in Administrative Education Government Officials-Focused on Administrative Education Government Officials within Schools-", Gangw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Master's in Administration Thesis, Dec, 2003. 

  5. S. A. Eom,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s Morale in the Public Schools", Inch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Nov 2006. 

  6. Y J. Han, "A Study on Job Stress, Treatment Method and Job Contentment-with Workes in University Hospitals in the Center",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eungnam University, June, 2009. 

  7. S. M. Eam. "A study of on the Job Satisfacti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umho University, June, 2006. 

  8. Y. M.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Job Stressors", Dong A University, 1999 

  9. Y. O . Jo, "A Study on the Awareness Related to the Work Execution of Teachers and Administrative Staff", Daejeon University, 2004. 

  10. M. S. An, "The Moderating Effects of Ega-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laried Employees' Daily Stress and quality of Life", The Graduate School of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0. 

  11. H. C. Jo,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tress", Jeon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96. 

  12. D. D.Kin, "A Study Related to Work Stress and Work Satisfaction of Education Administrative Civil Servants", Ajou University, 2006. 

  13. T. W. Jang, "The Mediation Effectivenes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taff's Job Stress an Job Satisfaction", Kyungp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Augus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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