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앱 활용도 급격히 늘고 있다. 국내 철도승차권 발권방법 중에서도 모바일 앱 발권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역 창구발권 등 기존의 발권방법들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티켓 발권 분야에서 모바일 특성을 반영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온라인 발권 방법이 혼재된 상황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를 설명해줄 이론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을 감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모바일 특성과 혁신확산이론, ...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앱 활용도 급격히 늘고 있다. 국내 철도승차권 발권방법 중에서도 모바일 앱 발권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역 창구발권 등 기존의 발권방법들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티켓 발권 분야에서 모바일 특성을 반영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온라인 발권 방법이 혼재된 상황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를 설명해줄 이론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을 감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모바일 특성과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형 등에 대한 연구들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특성(유비쿼터스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인지된 혁신특성(상대적 이점, 관찰 가능성), 소비자 혁신성향(자기 효능감, 혁신성)이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실증연구를 시행하였다. 철도승차권을 모바일 앱 서비스를 이용해 발권할 의도를 갖는 잠재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 특성, 인지된 혁신특성, 소비자 혁신성향이 각각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모바일 특성 중 상황기반 제공성은 채택의도에 직접적으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상대적 이점을 통하여 채택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철도 및 버스, 항공, 지하철, 연계교통 등 다양한 교통 분야와 영화, 문화공연, 스포츠 관람 등 각종 발권이 필요한 분야에서 모바일 앱 발권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는데 이론적?실무적으로 유익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앱 활용도 급격히 늘고 있다. 국내 철도승차권 발권방법 중에서도 모바일 앱 발권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역 창구발권 등 기존의 발권방법들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티켓 발권 분야에서 모바일 특성을 반영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온라인 발권 방법이 혼재된 상황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를 설명해줄 이론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을 감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모바일 특성과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형 등에 대한 연구들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특성(유비쿼터스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인지된 혁신특성(상대적 이점, 관찰 가능성), 소비자 혁신성향(자기 효능감, 혁신성)이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실증연구를 시행하였다. 철도승차권을 모바일 앱 서비스를 이용해 발권할 의도를 갖는 잠재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 특성, 인지된 혁신특성, 소비자 혁신성향이 각각 모바일 앱 서비스 채택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모바일 특성 중 상황기반 제공성은 채택의도에 직접적으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상대적 이점을 통하여 채택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철도 및 버스, 항공, 지하철, 연계교통 등 다양한 교통 분야와 영화, 문화공연, 스포츠 관람 등 각종 발권이 필요한 분야에서 모바일 앱 발권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는데 이론적?실무적으로 유익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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