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역할극을 활용한 기본생활습관교육이 만 5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역할극을 활용한 기본생활습관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역할극을 활용한 기본생활습관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병설유치원 만 5세 두 학급의 유아 44명이었으며, 한 학급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 유아 22명을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역할극을 활용한 기본생활습관교육(16회기)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같은 기간 동안 일상적인 기본생활습관교육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측정을 위해 국립교육평가원(1995)이 개발하고 이심백화(2003)가 축소 사용하고 김세령(2011)이 수정?보완한 기본생활습관 교사용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알아보기 위해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자기조절력 검사(...
저자 | 양희선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경숙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7 p. |
키워드 | 기본생활습관 역할극 자기조절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54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