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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독서유효성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 Reading Effectiveness 원문보기


정대근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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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독서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성격유형, 독서롤모델, 도서관긍정성, 독서태도, 독서유효성 등을 잠재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독서유효성과 영향요인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 방법을 통해 서울특별시와 전국 6대 광역시의 16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 분석 결과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은 리커드 5점 척도 중 2.81로 조사되었으며, 독서태도 역시 2.65로 나타나 청소년의 전반적인 독서유효성 및 독서태도가 좋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나 교사, 친구들의 독서에 대한 영향 점수는 2.53이었으며, 도서관긍정성의 경우 2.2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잠재요인은 독서지속의지로 3.09였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특성에 따른 잠재요인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독서유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설립구분에 따라서는 독서유효성에 차이가 없었으며, 계열에 따른 차이는 인문계열 학생이 전문계열 학생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에서는 학부모의 직업에 따라 부모롤모델에 차이가 있었으며,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의 독서유효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책보다는 종이책을 선호하는 학생의 독서유효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자책을 10권 이상 읽는 학생의 경우 독서유효성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독서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도서관긍정성, 독서롤모델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잠재요인 간 분석에서는 공공도서관긍정성보다 학교도서관긍정성이 독서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독서유효성에 대해서는 공공도서관긍정성은 독서몰입에, 학교도서관긍정성은 독서만족과 독서지속의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서롤모델 하위 요인 중에서 독서태도나 독서유효성의 하위 잠재변인에는 친구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부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롤모델은 학교도서관긍정성보다 공공도서관긍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반면, 친구롤모델은 학교도서관긍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독서태도는 독서유효성의 하위 잠재변인에 모두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독서지속의지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reading. Among others, this study set personality types, reading role model, library positivity, reading attitude and reading effectiveness as latent factors and formed an experiment model through framing a hypothesis 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대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홍현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2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56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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